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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상 자동차 디자이너/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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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25[칼럼]  [국산차]  
제네시스 브랜드의 중형 세단 G70의 페이스 리프트 모델이 공개됐다. 첫 모델이 등장한 것이 3년 전인 2017년 9월이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그새 정확히 3년 이 지난 것이다. ...
2020-11-18[칼럼]  [국산차]  
자동차 메이커에게 자동차 디자인은 중요한 의사 전달의 수단이다. 자동차는 물론 하드웨어적 성능이 뒷받침되어야 하는 것이 본질적인 문제이고, 차량의 하드웨어는 그 메이커의 기술철학과...
2020-11-05[칼럼]  [국산차]  
벌써 3년 4개월이 지났다. 코나가 등장한지…. 코나가 처음 등장해 리뷰를 쓴 것이 2017년 6월이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그새 3년 4개월이 지난 것이다. 그리고 지금 우리들은 ...
2020-10-28[칼럼]  [수입차]  
울트라 럭셔리 브랜드 롤스로이스의 고스트 세단의 2세대 모델이 등장했다. 무릇 모든 제품은 목표 소비자가 있고, 그 소비자 집단에게 어필해서 성공적인 판매를 달성하는 목표를 가진다...
2020-10-21[칼럼]  
최근에는 운송수단 이라는 단어 대신에 모빌리티라는 용어가 폭넓게 쓰이고 있다. 그런데 실제로 모빌리티 라는 용어는 수송기기 분야 이외에 인문학과 사회학 등의 분야에서는 오래전부터 ...
2020-10-14[칼럼]  [수입차]  
지난 2017년에 등장했던 볼보의 플래그십 세단 S90이 휠베이스를 늘리면서 다시 나왔다. 처음 나왔을 때의 휠베이스는 2,941mm 였는데, 물론 이것도 짧은 것은 아니지만...
2020-10-07[칼럼]  [국산차]  
완전 변경 모델 4세대 투싼(NX4)이 등장해서 주목받고 있다. 지난 2004년에 1세대 투싼이 나오고 16년만에 4세대 모델이 나왔으니, 참으로 부지런한 시간이 지난 것이다. ...
2020-09-29[칼럼]  [수입차]  
프랑스 푸조의 충전식 전기 동력 차량 푸조 e208이 국내에 출시됐다고 한다. 푸조 208의 완전 전기 동력 차량 모델이다. 푸조는 프랑스를 대표하는 대중 브랜드 중의 하나이...
2020-09-25[칼럼]  [국산차]  
기아의 후륜 구동 준대형 세단 스팅어(Stinger)의 페이스 리프트 모델이 공개됐다. 첫 모델이 등장한 것이 2017년 2월인가였던 걸로 기억하는데, 벌써 3년 7개월이 지닌 것...
2020-09-18[칼럼]  [수입차]  
프랑스 르노의 충전식 전기 동력 차량 조에(ZOE)가 국내에 출시됐다. 알려진 바에 의하면 르노 조에는 2013년에 첫 출시된 이후 유럽 시장에서는 21만 6,000대가 판매된 베...
2020-09-11[칼럼]  [수입차]  
작년 말 경에 테슬라는 마치 피라미드처럼 뾰족하게 각이 선 모습의 사이버 트럭(Cyber Truck) 이라는 이름의 전기 동력 픽업 트럭을 공개했다. 테슬라는 이미 알려진 바...
2020-09-04[칼럼]  [수입차]  
새터리스 패리버스(ceteris paribus), 이 말은 라틴어로 다른 것들은 일정하다(all other thing being equal)라는 표현으로, 하나의 변수 값이 변할 ...
2020-08-28[칼럼]  [국산차]  
4세대 카니발이 실내 이미지를 공식적으로 공개하고 외장은 몇 장의 사진이 공개됐다. 우리나라 최초의 1.5박스 구조의 미니밴 카니발은 1998년에 1세대 모델(KV-II)이 ...
2020-08-21[칼럼]  [수입차]  
새로 등장한 캐딜락 CT5는 차체 치수로만 본다면 전장 4,925mm, 전폭 1,885mm, 전고 1,455mm, 휠 베이스 2,947mm이므로 중형보다는 준대형 승용차에 가까운 ...
2020-08-07[칼럼]  [수입차]  
아우디가 국내에 내놓은 완전한 전기자동차 e-tron은 미래의 자동차, 특히 전기 동력 자동차의 디자인을 엿볼 수 있게 해준다. 그 세부적 디자인을 통해 어쩌면 미래의 자동차의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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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오토디자인어워드
12. 10~13, KINTEX, 오토살롱위크
10. 21~23, COEX, 인터배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