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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21[칼럼]  [수입차]  
얼마 전 서울 한남동에서 모델X가 충돌 후 화재 발생, 탑승자 1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문제는 단순히 발생한 일개 교통사고가 아니라 여러 가지 시사하는 바가 클 정도로 ...
2020-12-18[칼럼]  [국산차]  
지난 2017년 4월에 나왔던 G4렉스턴이 3년 7개월만에 페이스 리프트 모델(Y450)로 나왔다. 우연의 일치이겠지만 최근에 필자가 리뷰를 쓰는 차종들이 대부분 페이스 리프트 차...
2020-12-17[칼럼]  
디자인의 산업화에 지극히 큰 영향력을 끼친 디자인 사조의 하나인 독일 공작연맹(German Werkbund)는 1907년 뮌헨에서 창설되었다. 공작연맹은 예술가와 공예가, 실...
2020-12-15[칼럼]  
전기차의 흐름이 심상치가 않다. 예전의 전위 부대가 아닌 주력 세력으로 등장하면서 작금의 내연기관차를 위협하고 있다. 물론 아직 연간 글로벌 약 9,000만대 시장 중 전기차는 3...
2020-12-14[칼럼]  [중고차]  
현재 대기업 등의 진출 허용을 논의 중인 중고차매매시장에 대해 소비자 후생과 선택권 보장을 위해서는 완전히 개방돼야 한다는 생각이다. 그동안 중고차 판매업은 생계형 적합 업종...
2020-12-11[칼럼]  [국산차]  
앞의 글에 이어서 종합적으로 본다면, 1990년대에는 우리나라에서 일곱 개의 자동차 메이커가 다양한 차종을 생산하며 경쟁하는 시대였다고 할 수 있다. 1990년대 말부터 시작...
2020-12-09[칼럼]  [국산차]  
지난 몇 주 간 130년이 넘는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발전을 살펴보고, 자동차 디자인의 발전 과정과 그리고 디자인 측면에서 그 본질적인 발전의 내용들을 분석해봤다. 이 같은 ...
2020-12-04[칼럼]  [국산차]  
대법원의 일본 강제징용 배상 판결 이후 시작된 일본 정부의 보복성 수출 규제는 우리나라의 모든 산업 분야에서 대일 의존도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결국 일본 상품과 차...
2020-12-03[칼럼]  
인간이나 자동차나 남다른 무병장수의 비결은 있기 마련이다. 10년을 타도 1년 같은 자동차가 있는가 하면 1년을 타도 10년 같은 차도 있다. 자동차 건강 비결은 더운 계절병...
2020-12-02[칼럼]  
전기차 시대에는 다양한 변화가 요구된다. 그런만큼 지금까지 자동차 디자이너가 지니고 있던 자동차에 대한 개념과 인식, 그리고 접근 방법을 완전히 버리는 것이 중요하다. 그럼에...
2020-12-01[칼럼]  [상용차]  
현재 대한민국의 교통안전은 예전과 달리 많은 발전을 이루어 선진형으로 탈바꿈하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아직 OECD국가 중 교통사고 사망자수와 교통사고 등은 순위가 낮은 ...
2020-11-27[칼럼]  [국산차]  
우리 국민이 소유한 자동차수가 처음으로 2400만대를 돌파해, 인구 2.16명당 자동차 1대를 보유하게 됐다. 지난해는 배출가스 규제에 따라 2013년 이후 처음으로 휘발유차...
2020-11-25[칼럼]  [국산차]  
제네시스 브랜드의 중형 세단 G70의 페이스 리프트 모델이 공개됐다. 첫 모델이 등장한 것이 3년 전인 2017년 9월이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그새 정확히 3년 이 지난 것이다. ...
2020-11-24[칼럼]  [국산차]  
이상기온으로 인한 각국의 피해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국내의 경우도 올 여름 50일 이상의 장마기간으로 국지성 폭우가 빈번하였고 태풍 피해도 여러 번 발생하였다고 할 수 있다. ...
2020-11-20[칼럼]  
미세먼지가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다. ‘3일은 춥고, 4일은 미세먼지’가 있는 ‘삼한사미’(三寒四微) 현상 조짐을 보이고 있다. 2019년 서울연구원 연구 결과, 서울지역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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