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카.창.간.10.주.년
최신기사
목록

기사공유

[자동차 상식] 자동차의 하중을 견디는 타이어..과연 구조는?

[자동차 상식] 자동차의 하중을 견디는 타이어..과연 구조는?Hankook Tire
2019-01-03 07:00 등록   2,342 읽음
[사진] 한국타이어(DTM 레이싱 타이어)


[데일리카 김현훈 기자] 자동차의 무거운 하중을 견디고 움직일수록 노면과 맞닿아 있는 부분은 타이어다. 타이어가 파손될 경우 위험한 상황을 초래한다. 이렇게 중요한 타이어의 구조는 어떻게 되어 있을까?

[사진] 타이어의 구조(출처:백과사전)


■ 트레드(Tread)

노면과 접촉되는 부분이며 내마모성이 우수한 고무로 이루어져 있다. 천연고무 또는 합성고무의 혼합물로 이루어져 있고 자동차의 구동력과 제동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부분이다. 이 부분은 외부 충격에 충분히 견딜 수 있어야 하고 발열이 적어야 하고, 특정한 패턴을 넣어 구동과 제동에 더 유리하도록 만들고 있다.

■ 그루브(Grooving)

트레드 영역에 있는 굵은 홈을 말한다. 젖은 노면에서 주행할 때 배수성을 높여 비가 오는 날에도 지면과 잘 밀착되도록 한다.

■ 사이프(Sipes)

트레드 블록에 그루브와 함께 파여진 홈들 중 하나다. 조각칼로 벤 듯한 홈들을 말하며 타이어에 이런 홈들을 새겨 블록화 한 다음에 그 블록간의 유연성을 부여해 경도를 조절하는 목적으로 만들게 된다. 또 이런 홈들은 젖은 노면의 수분을 흡수해 수막을 끊어내는 역할을 하여 빗길에 잘 미끄러지지 않도록 한다.

■ 블록(Blocks)

타이어 트레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요소다. 블록의 역할은 원활한 제동력과 구동력의 전달이다.

[사진] 포뮬러 르노 유로컵에 레이싱 타이어 독점 공급


■ 리브(Ribs)

곧게 뻗은 블록의 열이다.

■ 딤플(Dimples)

트레드 또는 사이드월에 있는 분화구 모양으로 파여진 홈을 말한다. 대부분 노면에 직접적으로 닿는 중심부 보다는 바깥쪽에 형성돼있고 타이어의 냉각 역할을 한다.

■ 숄더(Shoulder)

트레드의 모서리 부분으로 사이드월과 연결되는 부분을 말한다. 타이어에서 가장 약한 부분 중 하나다.

[사진] 초고성능 타이어 엑스타(ECSTA) PS91


■ 사이드월(Side wall)

트레드와 비드를 연결하는 타이어의 옆 부분으로 카커스를 보호하고, 타이어 측면 안정성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또 구동축에서 에너지를 받아 트레드로 전달하는 역할과 제조사와 타이어 규격 등의 정보를 표시하는 역할도 겸하고 있다. 이 부분의 높이가 낮으면 타이어의 강성이 증가하므로, 조향 정밀성이 개선된다. 그러나 승차감은 나빠진다.

■ 비드(Bead assembly)

카커스의 끝부분을 감아주는 철선이 들어있는 영역으로 철선에 고무막을 입힌 다음 나일론 코드벨트를 감싸 만들었다. 타이어를 림에 장착시키는 역할을 하며 비드 와이어, 코어 고무 등으로 구성된다. 일반적으로 림에 대해 약간의 조임을 주도록 설계되어 주행중 타이어의 공기압이 급격히 감소되더라도 타이어가 림에서 빠지지 않도록 되어 있다.

■ 카커스(Carcass)

타이어에 있어 골격이 되는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타이어의 코드벨트로 된 겹쳐진 층 전체를 말한다. 코드의 재질로는 나일론, 레이온, 폴리에스테르, 아라미드 또는 스틸이 사용된다. 이 부분은 타이어가 받는 하중을 지지하고, 충격을 흡수하고, 공기압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사진] 한국타이어 DTM 레이싱 타이어


■ 이너라이너(Inner Liner)

타이어 내부의 튜브를 대신해 공기 밀폐성이 우수한 고무층으로 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합성 고무로 이루어졌고 타이어 내 공기를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 캡 플라이(Cap plies)

트레드 아래의 보호층으로 폴리에스테르계 합성섬유를 사용한다. 내부의 다른 구성요소들의 보호역할을 하지만 없는 경우도 있다. 주로 고속을 요할 때 쓰이는 고성능 타이어에 많이 적용된다.

■ 벨트(Belts)

트레드와 카커스 중간에 위치한 코드층이다. 주로 철선을 사용하기 때문에 스틸 벨트라고도 한다. 외부 충격에 의한 내부 코드의 손상을 방지하며 트레드의 형상유지를 일정하게 해주기 때문에 노면과의 접촉을 최상의 상태로 만드는 역할도 겸한다.

[사진] 타이어 정비


타이어의 이상이 생겼을 때 또는 트레드가 수명을 다했다고 판단될 경우 교체 비용을 아끼려고 하다가 큰 인명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계절이 바뀔 때마다 공기압 체크와 타이어 점검은 필수다.

hhkim@dailycar.co.kr
클래스가 다른; 자동차 뉴스 채널 데일리카 http://www.dailycar.co.kr
본 기사를 이용하실 때는 출처를 밝히셔야 하며 기사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현대차, 8세대 신형 쏘나타..택시 모델 포기선언의 진실은?
  • 주차장도 이젠 친환경 시대, 코코넛 껍질 활용한 매트..특징은?
  • 생산 취소됐던 레인지로버 SV 쿠페..英 코치빌더 통해 ‘부활’
  • 푸조·시트로엥·DS, 노후차 교체 지원 실시..최대 200만원 할인
  • 자동차가 음주 운전을 체크해주는 시대..볼보만의 독창적 기술
  • 현대기아차, 인도 모빌리티 기업 ‘올라’에 3384억 투자..그 이유는?
  • 포르쉐의 ‘깜짝 실적’..수입 SUV 판매 1위 오른 카이엔
  • [구상 칼럼] ‘고려청자’ 연상시키는..기아차 쏘울 디자인
COPYRIGHT ⓒ 데일리카 WWW.DAILYCAR.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