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카.창.간.10.주.년
최신기사
목록

기사공유

포르쉐 911 카레라 카브리올레에 적용된..경량 루프 기술의 특징은?

포르쉐 911 카레라 카브리올레에 적용된..경량 루프 기술의 특징은?Porsche
2019-03-15 09:30   읽음 1,699
[사진] 포르쉐, 911 카레라 4S 카브리올레 (2019 제네바국제모터쇼)


[데일리카 하영선 기자] 포르쉐 AG가 신형 911 카레라 카브리올레에 적용된 혁신적인 하이테크 소프트 탑 기술을 공개해 주목된다.

15일 포르쉐에 따르면, 신형 911 카레라 카브리올레에는 독특한 패널 보우 컨버터블 탑으로 시선을 사로잡는 경량 루프가 탑재된다.

이 기술은 소프트 탑이 닫혀 있는 경우, 윈드 스크린 프레임부터 컨버터블 탑 컴파트먼트 리드까지 우아하게 이어지는 쿠페 스타일의 플라이 라인을 만들어 낸 것이 특징이다.

패브릭 밑 부분에는 눈에 띄는 보우나, 911 플라이 라인의 흐름을 방해하는 그 어떤 부분도 없는 매끈한 디자인을 통해 에어로 다이내믹의 장점을 더욱 극대화한다. 또, 새롭고 가벼운 유압 시스템 덕분에 소프트 탑은 50km/h의 속도에서도 12초면 개폐가 가능하다.

■ 마그네슘으로 제작된 패널 보우 컨버터블 탑

[사진] 포르쉐, 911 카레라 4S 카브리올레


911 카레라 카브리올레는 패널 보우 컨버터블 탑 디자인으로 이전에는 어려웠던 형태의 패브릭 루프를 만들 수 있게 됐다.

소프트 탑 전체는 측면 부분을 제외하고, 서로 매끄럽게 이어지는 견고한 루프 표면으로 이어진다. 프런트 루프 프레임, 두 개의 패널 보우와 리어 윈도우 등 4개의 세그먼트와 윈도우 프레임은 모두 마그네슘으로 제작된다.

모든 프레임 부품은 운동학적으로 긴밀히 연결되며, 컨버터블 탑을 이동하기 위해 각 양측면에 유압 실린더가 장착된다. 잠금 매커니즘의 경우에는 측면의 중앙 핀이 지지하는 전자 중앙 폐쇄 메커니즘이 채택됐다.

패널 보우와 패브릭 소프탑 사이에는 고정된 연결이 없어, 루프가 개방될 때에는 Z-폴딩 메커니즘으로 네 개의 마그네슘 세그먼트를 서로 내려 접는 방식이 사용된다.

[사진] 포르쉐, 911 카레라 4S 카브리올레


이 독특한 디자인 덕분에 패브릭 루프, 프레임, 패널 보우 및 리어 윈도우로 구성된 개방형 루프 패키지는 높이 23cm, 길이 55cm로 최소한의 공간만을 필요로 한다.

루프의 프런트 섹션이 개방된 상태에서는 낫 모양의 컨버터블 탑 컴파트먼트 리드가 이전과 마찬가지로 리어 포션을 덮게 된다.

외부 패브릭 전체 표면에는 단열 매트가 사용되며, 소프트 탑이 닫히면 차량 탑승자는 흡사 쿠페를 탄 것처럼 날씨와 소음으로부터 벗어나 더 편안한 주행이 가능하다.

■ 전자식으로 작동하는 통합된 윈드 디플렉터

[사진] 포르쉐, 911 카레라 4S 카브리올레


전자식으로 작동하는 통합형 윈드 디플렉터는 고속에서도 911 카레라 카브리올레의 편안한 주행을 보장한다. 윈드 디플렉터는 차량 뒷 부분에 완전 통합된 U자형 서포트 후프를 통해 루프를 접었을 때에도 뒷 좌석 공간을 제한하지 않는다.

버튼을 누르면 2초 이내에 후프를 올릴 수 있으며, 두 번째 이동식 프레임 요소에 의해 앞 좌석 등받이 사이에서 직각으로 팽팽해진 매쉬를 풀 수 있다.

윈드 디플렉터는 120km/h의 속도까지 개폐 가능하며, 소프트 탑이 열릴 경우 윈드 디플렉터가 바람과 소음으로부터 운전자를 보호해준다.

■ 에어로 다이내믹의 표본, 카브리올레

[사진] 포르쉐, 911 카레라 4S 카브리올레


911 카레라 카브리올레의 에어로 다이내믹은 유선형의 차체 윤곽, 컨버터블 탑, 더욱 커진 가변 리어 스포일러, 그리고 어댑티브 에어 플랩이 장착된 쿨링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리어 스포일러 각도는 카브리올레에 맞게 더욱 확장됐다. 최적화된 공기 흡입구 및 배출구의 교차 지점이 냉각된 공기의 이동 경로를 개선시켜, 지붕이 닫혀 있을 때 엔진 파워와 제동력이 증가하더라도 911 카레라 카브리올레는 쿠페 모델의 공기저항계수(cw) 0.29를 거의 그대로 유지한다.

■ 견고함을 강화시키는 롤 오버 보호 시스템

[사진] 포르쉐, 911 카레라 4S 카브리올레


오픈 탑 911 카레라 S는 자동식 롤 오버 보호 시스템을 장착했다. 이는 고강도 압출 알루미늄 섹션과 용접으로 만든 자체 지지형 포털 프레임으로 콤팩트하게 구성되며 차체를 더욱 강화시켜 주는 기능을 한다. 롤 오버 보호 시스템은 카브리올레의 비틀림 강성도 강화한다.

긴박한 전복 상황 발생 시에는, 뒷 좌석 뒤쪽의 새롭게 개발된 두 개의 카세트 모듈이 스프링 압력에 의해 즉시 확장된다.


트리거링은 마이크로 가스 발전기로 점화되며, 컨버터블 탑이 닫히면 두 카세트 위의 카바이드 메탈 핀이 리어 윈도우의 안전창까지 확장된다.

고정밀 에어백 제어장치와 통합 롤 오버 센서가 감지 및 작동 그리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므로 우발적인 트리거링이 발생할 가능성은 사실 상 희박하다.

여기에 차체의 기울기와 종횡가속도를 포함한 도로 위에서의 모든 변화를 모니터링 해주는 것도 특징이다.

[사진] 포르쉐, 911 카레라 4S 카브리올레 (2019 제네바국제모터쇼)


ysha@dailycar.co.kr
클래스가 다른; 자동차 뉴스 채널 데일리카 http://www.dailycar.co.kr
본 기사를 이용하실 때는 출처를 밝히셔야 하며 기사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BMW, 소형 해치백 신형 1시리즈 티저 공개..출시 일정은?
  • 벤츠, GLE 기반 안전 연구용 차량 ′ESF′ 공개..혁신 기술은?
  • [시승기] 하이브리드 SUV 강자로 떠오른..토요타 ‘라브(RAV)4’
  • 실용성과 공간의 활용성을 넘어선..고성능 왜건 TOP 10 살펴보니
  • 테슬라, 모델 Y 생산지연 가능성 제기..문제는 배터리(?)
  • 英 ‘2019 오토카어워드’ 수상한 최고 자동차들..한국차는?
  • 야마하뮤직, ‘KOBA 2019’ 참가..인터페이스·디지털 믹싱콘솔 공개
  • 포드, ‘드라이빙 스킬 포 라이프’ 6월 개최 ..참가자 모집
COPYRIGHT ⓒ 데일리카 WWW.DAILYCAR.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