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기사
목록

기사공유

봄철, 미세먼지 심한 날..차량 관리 제대로 하는 방법은?

봄철, 미세먼지 심한 날..차량 관리 제대로 하는 방법은?Renault Samsung
2019-03-27 16:30   읽음 1,955
[사진] 르노삼성, 2019년형 SM3 Z.E.


[데일리카 하영선 기자] 따스한 바람과 함께 봄이 찾아왔다. 포근해진 날씨는 반갑지만 미세먼지와 일교차, 강한 자외선은 면역력을 떨어뜨려 컨디션 관리에 주의가 필요하다. 자동차도 마찬가지다. 겨울철 추운 날씨에 적응했던 자동차는 계절 변화에 따른 점검이 필수적이다.

■ 타이어 점검

눈으로 도로가 미끄러웠던 겨울, 유용하게 사용했던 윈터 타이어는 사계절용 타이어나 여름용 타이어로 교체한다. 윈터 타이어는 겨울철 빙판길에서 접지력과 제동성이 뛰어나지만, 일반 노면에서는 마모가 빨라 제동력이 약해지며 소음도 크다.

날씨가 따뜻해지면 타이어의 공기압도 상승하기 때문에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고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겨울 내내 눈길에 뿌려졌던 염화칼슘은 철의 산화를 촉진하여 부식을 유발한다. 염화칼슘은 차체 하부에도 쌓이기 때문에 세심하게 세차하는 것이 중요하다.

■ 미세먼지

[사진] 레이노, (차량 관리. 미세먼지)


봄마다 찾아오는 불청객, 미세먼지는 차량 실내 공기를 오염시킨다. 차가 막히는 출퇴근 시간에는 오히려 차량 내 미세먼지 농도가 외부보다 2배 이상 높아진다.

실내 공기를 깨끗하게 하려면 마스크 역할을 하는 에어컨 필터의 청결이 필수이다. 미세먼지 차단 기능이 있는 필터를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불스원의 초미세 집진 에어컨 필터는 E12급 원단을 사용하여 미세먼지를 99% 이상 걸러낼 수 있다.

운행 중 내기 모드와 송풍 모드를 동시에 작동시키는 것도 실내 미세먼지 저감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내기ㆍ송풍 모드로 장시간 운행 시 이산화탄소가 실내에 쌓여 졸음을 유발할 수도 있다. 주기적으로 외기ㆍ송풍 모드로 전환해야 하는 점도 안전운전에 중요한 요소다.

[사진] 레이노, (차량 관리)


■ 보호 필름으로 변색 방지

환절기 매끄러운 피부관리를 위해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듯 자동차의 외관 또한 보호가 필요하다. 봄이 되며 강해지는 자외선과 일교차는 도장면을 손상해 울긋불긋한 흉터를 남긴다.

특히 폴리카보네이트로 만들어지는 헤드라이트는 뿌옇게 변색되는 백화현상이 발생하기 쉽다. 변색된 헤드라이트는 배광 능력이 떨어져 비 오는 날이나 야간 운행 시 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사진] 레이노 (EPP. 차량 관리)


뿌옇게 변한 헤드라이트는 컴파운드나 세정제로 문질러서 깨끗하게 닦은 후 투명한 보호 필름을 붙여 변색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


윈도우필름 레이노의 생활보호필름 패키지 크리드 EPP는 오염이 발생하기 쉬운 부위에만 보호 필름을 시공할 수 있기 때문에 간편한 사용이 가능하다.

한편, 임기상 자동차10년타기시민연합 대표는 “겨울철이 지나고 따스한 봄이 찾아오면 차량 관리에도 신경을 더욱 써야한다”며 “세심한 관리를 통해 안전성도 높이고 자동차의 수명도 연장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ysha@dailycar.co.kr
클래스가 다른; 자동차 뉴스 채널 데일리카 http://www.dailycar.co.kr
본 기사를 이용하실 때는 출처를 밝히셔야 하며 기사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시승기] 보편성을 갖춘 ‘모두를 위한 SUV’..쌍용차 코란도
  • 英 수퍼카 울티마, 제로백 ‘2.3초’ 하이퍼카 공개..1200마력 파워
  • 페라리, 레이싱팀 출범 90주년 전시 진행..“전설들이 한 자리에”
  • 한국타이어 장착 차량, 슈퍼레이스서 포디움 ‘싹쓸이’..아트라스비엑스 1위
  • ZF, 사고시 충격 40% 경감해주는 ‘측면 충돌 에어백’ 공개..특징은?
  • 더 커지고·자연음원 적용한 신차 K7..경쟁차 그랜저 잡을까?
  • [TV 데일리카] 람보르기니 SUV ‘우루스’..오프로드 성능도 ‘짱!’
  • 르노삼성, QM6 LPe 사전계약 1천대 돌파..월 3천대 판매 자신
COPYRIGHT ⓒ 데일리카 WWW.DAILYCAR.CO.KR   ALL RIGHTS RESERVED.
78 배너
75 배너
76 배너
26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