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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내년부터 충돌 테스트 기준 더욱 강화..달라지는 점은?

유럽, 내년부터 충돌 테스트 기준 더욱 강화..달라지는 점은?Jeep
2019-04-04 16:31   읽음 908
[사진] 스포티지 충돌테스트


[데일리카 임상현 기자] 오는 2020년 탑승자와 상대방의 안전을 위해 충돌 테스트의 기준이 변경될 전망이다.

4일 독일 아우토자이퉁은 오는 2020년부터 Euro-NCAP의 강화된 규정에 관한 소식을 전하면서, 이번 변화의 핵심은 사고 발생 시 상대방 보호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분석했다. 새로운 인체 모형과 에어백에 대한 기준 외에 사고 발생시 인명 사고를 최소화 할 수 있는 규정들이 포함된 까닭이다.

새로운 테스트 적용에 대한 이유 중 하나는 점점 늘어나는 SUV에 대한 피해가 커지기 때문이다. 중형 및 풀사이즈 SUV 사고 시 인명 피해가 보다 더 늘어난다는 통계에 따라 이 같은 조치는 피할 수 없게 됐다.

[사진] Euro-NCAP 충돌테스트 2020


현재까지 작은 차체를 가진 차량이 큰 차체의 차량과 충돌시 상해 비율이 높다는 지적에 따라 앞으로 강화된 충돌 테스트 규정에서는 상대방에 대한 보호가 보다 엄격해질 전망이다.

여기에, 소형 차량에 대한 정면 충돌 기준도 강화된다. 현재는 고정된 벽을 향해 충돌 테스트를 진행 했지만 이 방식으로는 사고 발생시 부딪히는 반대편의 차량 또는 사람에 대한 충격의 영향을 파악할 수 없다.

그러나, 새로 적용될 규정으로 테스트를 실시하면 다른 차량과 부딪히는 충격량과 피해자에게 어떤 충격이 전달 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보다 구체적으로 확인 할 수 있게 된다.

[사진] Euro-NCAP 충돌테스트 2020


폴커 산드너(Volker Sandner) ADAC 충돌 테스트 책임자는 “차량의 전방 구조물이 충돌에 유연하게 대응하지 않는다면, 앞으로 최고 점수를 획득하기는 어려울 것”이라 밝혔다.

새로운 충돌시험 규정 외에 토르(Thor)라 불리는 새로운 더미가 투입된다. 토르는 현재의 더미보다 더 많은 측정 센서를 가지고 있으며, 흉부 및 복부 상해에 대한 보다 명확한 측정 값을 도출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충돌시 몸이 측면으로 비틀리거나 골반이 안전벨트에서 미끄러질 때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도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다.


[사진] Euro-NCAP 2020


하지만, 강회된 규정에 맞춰 새롭게 설계를 해야하는 자동차 제조사들은 ‘비용증가’ 문제를 염려하고 있다. 현재 전기차로의 전환에 많은 금액을 투자하고 있는 제조사들은 여기에 강화된 충돌 안전 규정까지 대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는 소식이다.

이는 고스란히 소비자가 차를 구매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의 상승을 의미함으로 제조사들의 난처한 입장이 이어지고 있다.

반면, 산드너 충돌 책임자는 “작년 2018년 교통사고로 인한 부상자의 수가 6만 8000명에 이르며, 그 중 사망자의 수가 약 3200명이다”고 밝히면서 이에 따른 엄청난 경제적 비용의 증가를 예로 들어 제조사들의 빠른 동참을 촉구했다.

[사진] Euro-NCAP 충돌테스트 2020


shlim@dailyca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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