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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 디젤 라인업 단종 착수..컨트리맨·클럽맨에선 유지

미니, 디젤 라인업 단종 착수..컨트리맨·클럽맨에선 유지Mini
2019-05-17 10:41   읽음 2,587
[사진] 3세대 미니 컨버터블


[데일리카 임상현 기자] 귀여운 이미지와 스포티한 운동성능으로 유명한 미니가 디젤 라인업을 축소한다.

지난 10일 (현지시각) 미니는 이 같은 내용을 밝히면서 점차 높아지는 환경규제에 따라 오는 6월부터 3도어와 5도어, 컨버터블 모델을 시작으로 디젤 라인업을 축소시킨다고 전했다.

[사진] ′미니 쿠퍼 S′ 60주년 한정 에디션 (출처 미니)


현재 미니는 3도어와 5도어, 컨버터블, 클럽맨, 컨트리맨, JCW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라인업으로 다양한 출력과 배기량의 디젤과 가솔린 엔진을 모두 탑재해 판매 중이다.

이중 가장 먼저 3도어와 5도어, 컨버터블을 시작으로 라인업 축소가 이뤄지며, 이를 제외한 다른 라인업은 최신 환경규제인 Euro 6d Temp에 적합한 디젤 엔진을 탑재하고 오는 7월 새롭게 출시될 예정이다.

[사진] 미니 쿠퍼 S 5도어, 슈프림 56 에디션


미니의 한 관계자는 “최신 디젤엔진의 경우 SCR 촉매 변환시스템과 요소수 탱크를 추가적으로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지만, 미니 같은 소형차의 경우 추가적인 공간확보에서 어려움을 겪는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오는 6월부터 미니 3도어, 5도어, 컨버터블은 가솔린 버전만 구입할 수 있다. 업계에서는 최신 배기가스 규제에 맞추는 노력과 설치 공간, 비용 등을 감안했을때 BMW가 판매량이 높지 않은 최신 디젤엔진을 얻는 건 수익성에서 타당성이 없는걸로 판단했다고 분석했다.

[사진] 미니, ′존 쿠퍼 웍스 클럽맨′ (출처 미니)


실제 지난 한해 유럽시장에서 판매된 미니의 디젤 라인업 중 컨버터블의 경우 8.8%, 5도어는 21.1%의 낮은 점유율을 기록했다. 독일에서는 이보다 낮은 컨버터블 4%, 3도어 8%, 5도어 13%의 판매량을 나타내어 사실상 낮은 판매량에 따른 라인업 축소로 보는 시각도 존재한다.

하지만, 이들 세 모델보다 사이즈가 큰 컨트리맨과 클럽맨은 최신 디젤엔진을 탑재하고 판매가 이루어진다.


[사진] 미니, ′존 쿠퍼 웍스 컨트리맨′ (출처 미니)


미니는 이미 지난 해 3월 최신 규정인 Euro 6d Temp 기준을 충족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을 끝마친 상태이며, 오는 6월부터 유럽을 시작으로 판매에 돌입한다. 이는 최신 규제를 통과하는 미니 최초의 디젤 모델이라는 설명이다.

한편, 오는 9월부터 실행되는 Euro 6d Temp 규정은 모든 신규등록 차량에 적용되며, 실험실에서 측정되던 기존의 방식과 달리 실제 도로 주행시험(RED)를 통해 배출된 배기가스를 기준으로 측정된다.

shlim@dailyca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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