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목록

기사공유

[임기상 칼럼] 50년 된 현대차 뉴 코티나..무병장수 비결은?

URL 복사

[임기상 칼럼] 50년 된 현대차 뉴 코티나..무병장수 비결은?Hyundai
2019-05-27 15:56:05
현대차 뉴 코티나


기네스북에 세계에서 가장 긴 주행거리를 달린 승용차는 영국인 어브 고든의 1966년식 '볼보 P1800S'로 알려져 있다. 누적 주행거리는 2012년 당시 476만km. 하지만 아직도 그의 애마로 사용되고 있어 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그러면 서울에서 등록된 최고령 승용차는 1972년에 출고된 뉴코티나로 약 48만km를 주행했다. 현재는 아주 특별한 날만 운행을 한다. 미세먼지특별법에 의해 휘발유 차량은 1987년 이전은 노후차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운행이 제한되기 때문이다.

뉴코티나를 처음 만난 것은 2000년 초, 약 30년을 사용했지만 상태 좋은 고령차였다. 당시 서울에서 혜화신경외과 원장인 정환영 박사의 애차였다.

제1 육군병원에 신경외과를 창설하여 과장을 지낸 후, 한양대학 병원원장 등 요직을 두루 역임하고 정년 퇴임을 하고 개업을 하고 있었다. 당시에는 3~4년이면 신형차로 교체하던 시절, 서울의 내로라 하는 병원장이 단종된 지도 이미 오래된 구형차를 타는 것은 쉽지 않았다. 주위에서 좋은 차로 교체하라는 권유와 성화가 대단했다. 하지만 정박사는 「자동차」는 신분이나 부를 과시하는 세상의 행태를 일갈하며 자신의 코타나를 고집했다. 젊은 직원들이 자신보다 고급차를 타고 다녀도 전혀 개의치 않았다고 한다.

현대차 뉴 코티나와 임기상 자동차10년타기시민연합 대표


제자들이 사은회 때마다, 오랜 세월을 잘 견디는 스승의 코타나를 입을 모아 칭송해 주는 것이 그에겐 자랑거리였고 30년 무병장수 노하우는 인기 강의였다. 그래서 늘 차의 상태를 자상히 살피는 데 게을리 해 보지 않아서 정비 불량으로 말썽을 부린 적이 없고 그간 큰 사고도 없었고 평생을 코티나만 고집했다.

“모든 물건은 쓸 수 있는 데까지 잘 간수해 가며 쓰고 난 뒤 버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직 쓸 수 있는 물건을 오래되었다는 이유만으로 새것으로 바꾸는 일에는 절대 찬성하지 않습니다”라고 말하는 정환영 박사. 30년의 관리 노하우와 함께 잘 관리해서 50년은 채워야 한다는 각별한 당부도 있었다.

IMF와 함께 1998년 1월에 '자동차 10년 타기 시민연합'이 발족되고 2,000년 초 뉴코티나를 만나 20년의 세월이 흘렀다. 풍상의 세월 뉴코티나 50년의 무병장수 비결을 알아본다.

현대차 코티나

■ 믿을만한 착한정비 업소를 친구처럼

미국에는 의사, 변호사, 정비사 세 사람과 친하면 편하게 산다는 말이 있다. 믿을만한 착한정비 업소를 친구처럼 지내면 좋다. 고령차나 10년 이상 된 승용차는 정비기술과 부품조달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현재 전국적으로 약 150개의 10년타기 착한정비업소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 사전점검은 예방주사, 사후정비는 수술이다.

현대차 뉴 코티나

이상 현상이 있으면 가급적 빨리 정비를 받는 것이 안전하고 합병증을 예방하기 때문이다. "무병장수 자동차를 유지하는 비결은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사후정비보다는 항공기 정비방법인 사전점검이 필요하다.

■ 부품관리의 중요성

출고 상태의 성능을 유지하고 보증수리의 품질을 위해 가급적 제작사 권장부품(순정부품)을 사용한다. 정박사는 20년 전, 코티나가 단종이 되면서 성능 유지를 위해 병원의 조그만 창고에 구하기 힘들 것으로 예상되는 헤드라이트며 범퍼 등 내ㆍ외장 부품들을 충분히 사서 보관했다.


현대차 뉴 코티나

■ 스트레스 없고 사고 없는 운전법을 습관화한다

자동차의 안전과 경제의 최종 책임은 바로 운전자 자신의 몫이다. 자동차도 인간과 같이 스트레스를 받는다. 급제동, 급가속, 급출발, 급제동하는 가혹 조건의 운전법은 결국 사고로 이어지고 차도 골병이 든다.

■ 차체 관리, 피부관리를 각별히

현대차 뉴 코티나

눈, 비 오는 날 운행을 자제한다. 사고의 위험성은 물론 차체 부식을 부른다. 부식은 정비비용은 물론 단순 사고 차의 상품성으로 차량의 상품 가치도 하락한다.



  • 94312
  • 94314
  • 21110
  • 93094
  • 94313
  • 93092

임기상 자동차10년타기시민연합 대표 cargo@gmail.com
[관련기사]
  • 랜드로버, 올 뉴 디펜더 (온로드)
  • 랜드로버, 올 뉴 디펜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