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가 다른; 자동차 뉴스 채널
안전/기술
목록

기사공유

현대모비스, 미래차기술 640여건 특허 등록..R&D 강화

현대모비스, 미래차기술 640여건 특허 등록..R&D 강화Hyundai Mobis
2019-06-10 09:33   읽음 414
[사진] 2019 CES에서 공개한 미래차 컨셉 엠비전의 모습


[데일리카 하영선 기자]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커넥티비티·전동화 등 미래차 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활동을 통해 작년에만 640건의 특허를 신규 등록했다.

현대모비스는 10일 ‘2019 지속가능성보고서’를 통해 작년에 등록한 특허에는 자율주행을 위한 필수 요소기술인 후측방 레이더와 첨단 지능형 헤드램프 등 현대모비스가 주력해 개발해온 미래차 핵심부품 기술이 대거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후측방 레이더는 현대모비스가 순수 독자기술로 개발한 것으로 해외 경쟁사 대비 속도와 정확도를 대폭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첨단 지능형 헤드램프는 다른 운전자 지원 기술과의 연계를 통해 기존 제품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킨 제품으로 현대모비스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성과다.

현대모비스는 이처럼 혁신적인 미래차 부품을 신속하게 확보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해나가고 있다. 지속가능성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핵심부품 매출액의 약 9% 수준인 8,350억원을 연구개발에 투자했으며, 연구인력도 12% 증원된 4100여명으로 확대했다.

[사진] 현대모비스, (2019 서울모터쇼)


지속적인 투자 확대를 통해 2025년 글로벌 최고 수준의 기술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목표도 이번 지속가능성 보고서에 담았다. 현대모비스는 미래차 기술개발 집중, 소프트웨어 중심회사로의 전략적 전환, 오픈 이노베이션 가속, 글로벌 연구개발 네트워크 강화 라는 4가지 핵심 전략을 수립했다.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 센서부터, 운전자 지원 기술, 그리고 이를 융합한 자율주행 솔루션까지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20년까지 레벨 3 자율주행 핵심 요소기술을 모두 확보하고, 21년까지는 완전자율주행을 위한 V2X,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 개발을 마친다는 전략이다.

또 자동차의 전장화 속도에 발맞춰 소프트웨어 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독창적인 융합 소프트웨어 과정을 가르치는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운영을 통해 현재 800여 명 수준인 소프트웨어 설계 인원을 2025년까지 약 4000 명으로 5배 이상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개방형 혁신을 위해 미국 실리콘밸리와 중국 선전에 구축한 글로벌 거점을 국내외 R&D 네트워크 안에 편입시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지속가능성 보고서에 따르면 현대모비스는 협력사가 스스로 기술 개발을 주도할 수 있도록 지난해 268건에 대한 430여 억원의 연구개발비를 지원했다.


[사진] 현대모비스 지속가능보고서


또 자체적으로 보유한 특허 160건을 무상으로 공유하고, 협력사들이 다양한 시험을 할 수 있도록 연구소 및 시험센터를 개방해 지난해 2500여 건의 시험을 지원했다.

현대모비스는 이와 함께 최신 기술 트렌드나 품질 개선 방안 등을 협력사와 공유하고자 협력사 대표부터 실무자까지 7500여명에 230회의 교육을 실시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주요 이해관계자의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사회공헌활동, AS부품 공급 체계, 인재육성 및 기업문화 전략, 환경경영 체계, 안전보건관리 현황 등 지난 한 해 동안의 사회‧환경‧경제적인 활동과 그에 따른 성과들을 지속가능성보고서에 담았다.

ysha@dailycar.co.kr
클래스가 다른; 자동차 뉴스 채널 데일리카 http://www.dailycar.co.kr
본 기사를 이용하실 때는 출처를 밝히셔야 하며 기사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벤츠, G63 ·EQC·GLE 등 신차 7종 투입 계획..“멈추지 않는 공세!”
  • 폭스바겐, 소형 SUV 티록 카브리올레 공개..이보크 컨버터블과 경쟁
  • AK렌트카, 신차 장기렌트카·자동차리스·렌터카..30% 특가할인
  • 365올퀸, 갱년기 여성 건강관리 최적화..웰니스 지향
  • 부가티가 공개한 108억원짜리 슈퍼카 센토디에치..W16 탑재
  • 르노삼성, 대학생 자작자동차대회 후원..전기차 트위지 제공
  • 한국타이어, 포드 익스플로러에 신차용 타이어 공급..시장 경쟁력 강화
  • 포드, 픽업트럭 레인저 출시..오프로드 성능 강화
COPYRIGHT ⓒ 데일리카 WWW.DAILYCAR.CO.KR   ALL RIGHTS RESERVED.
78 배너
75 배너
76 배너
26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