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가 다른; 자동차 뉴스 채널

기사공유

행안부, 청년공동체 21개팀 선발·지역 활성화..향후 전망은?

행안부, 청년공동체 21개팀 선발·지역 활성화..향후 전망은?
2019-07-11 20:29   읽음 539
[사진] 행정안전부, 2019 청년공동체 활성화사업 출범식


[데일리카 하영선 기자]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11일 지역을 선택한 청년들이 정착을 위해 스스로 계획하고 실현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지역을 활성화 시키고자 하는 청년공동체 21개팀을 선발하고 대전 중구에 위치한 BMK 컨벤션에서 출범식을 가졌다.

‘청년공동체가 지역을 살린다’는 캐치프레이즈로 열린 이날 출범식에서는 김학홍 지역사회혁신정책관, 명창환 지역공동체과 과장, 김기수 한국지역진흥재단 이사장, 예비청년활동가, 멘토, 지자체 공무원 등이 참석했다.

‘청년공동체 활성화 사업’은 지역에서 다양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활동하고자 하나, 시작에 어려움이 있는 청년들이 공동체 형성을 통해 소통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들고, 일자리를 창출하거나 경제공동체 결성 등으로 지역 정착과 활력을 제고하고자 추진되는 정책이다.

이번에 선발된 청년 110명 멘토 21명은 경남 5팀, 경북 4팀, 전남 4팀, 경기 2팀, 울산‧세종‧강원‧충남‧전북 각 1팀으로 2018년 참가팀 5팀과 신규 16팀으로 향후 교육과 컨설팅 등을 거쳐 지역에서 다양한 활동을 펼치게 된다.

이 청년들은 멘토와 공동체 형성을 통해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 조직 ▲귀농, 문화/예술 분야에서 경제공동체 조직 형성 ▲지역자원을 활용한 음식 개발, 출판 비즈니스모델 개발 등 지역특화형 창업 ▲지자체 협업사업을 발굴하여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한다.

선발된 청년들에게는 지역활동과 희망분야에 대한 전문 교육 및 컨설팅과 지역거버넌스 형성을 위한 다양한 네트워킹 기회를 지원하고 청년참여형 홍보영상제작, 창업 시제품 제작 지원 등 맞춤형 청년지원 프로그램도 제공된다.

행안부는 최대 15주의 멘토링을 통해 자신의 지역정착 계획을 실현하도록 필요한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며, 경제공동체 결성, 창업 등에 필요한 회계·세무 등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전문성도 높인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청년들의 네트워크를 다양화하고 활성화를 위해 지역별, 관심분야별 청년모임과 지역내 주민 및 공무원과의 간담회 등 다양한 소통 행사도 열린다. 또 지역 홍보영상 제작 교육을 통해 다양한 지역, 세대 등과 온라인으로 소통할 수 있는 역량 강화도 추진된다.

참가자들의 지속적인 공동체 발전을 이루어나갈 수 있도록 지역의 주민, 기업, 출향인사 등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펀딩도 시범 운영된다.

참가한 청년과 멘토들에게는 지역활동에 필요한 교통비, 식비 등 실비가 제공되며, 멘토는 교육․컨설팅 비용이 추가 지원된다.

충남 금산에서는 지역 내 자원, 소식을 활용한 출판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책을 매개로하는 문화행사 기획과 커뮤니티 공간 운영을 목적으로 청년공동체 활성화 사업에 참여한다. 행안부는 이 청년들에게 비즈니스 모델링, 마케팅, 사례탐방 지원 등 교육과 컨설팅을 지원한다.


경남 하동 공동체팀은 귀농프로그램을 통해 창업한 청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가공‧판매 등에 대한 기술을 보완하고, 청년들과 협동조합 설립을 통해 공동 브랜드를 구축한다. 행안부는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 맞춤형 경제공동체로 컨설팅하고 인근 함안과 산청의 귀농 청년팀과의 네트워킹을 통해 상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또 전남 순천 공동체팀은 지역 특산품을 활용한 음식개발을 위한 전문적인 창업 교육 컨설팅을 받게된다. 행안부에서는 지역 특산품을 생산하는 마을기업과 연계, 시제품 제작, 금융‧회계 등 상품개발에 필요한 교육과 컨설팅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김기수 한국지역진흥재단 이사장은 “이번 사업으로 청년들의 지역정착 모델을 개발하고, 지역에서 같은 고민을 가지고 있는 많은 청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의 홍보를 통해 지속적으로 확대‧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ysha@dailycar.co.kr
클래스가 다른; 자동차 뉴스 채널 데일리카 http://www.dailycar.co.kr
본 기사를 이용하실 때는 출처를 밝히셔야 하며 기사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아이젠카, 7월 신차 장기렌트카·자동차리스 25% 특가 실시
  • 최홍석 기아차 디자이너, “셀토스의 디자인은 디테일이 핵심!”
  • 펭귄통신, SK KT LG 인터넷가입 사은품 제공..당일 지급처로 ‘인기’
  • [TV 데일리카] 쿠페 스타일로 변신한 현대차 쏘나타..외관 특징은?
  • 재규어 디자인 총괄했던 이안 칼럼..디자인 회사 ‘칼럼’ 창업
  • 기아차, ‘하이클래스 소형 SUV’ 셀토스 출시..가격은 1929만원부터
  • 로터스, 전기 슈퍼카 ‘이비자’ 공개..2000마력 파워
  • “더 깨끗하게”..환경을 위한 자동차 제조사들의 기술들
COPYRIGHT ⓒ 데일리카 WWW.DAILYCAR.CO.KR   ALL RIGHTS RESERVED.
83 배너
80 배너
76 배너
75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