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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쉐, 전기 스포츠카 ‘타이칸’ 공개..국내 출시 일정은?

포르쉐, 전기 스포츠카 ‘타이칸’ 공개..국내 출시 일정은?Porsche
2019-09-05 10:05   읽음 1,617
[사진] 포르쉐, 타이칸


[데일리카 박홍준 기자] 포르쉐 최초의 전기 스포츠카가 베일을 벗었다.

포르쉐는 4일(현지시간) 순수 전기 스포츠카 타이칸을 베를린, 토론토, 푸저우 등 3개 지역에서 세계 최초로 동시 공개했다.

4도어 스포츠 세단 형태를 갖춘 타이칸은 포르쉐 고유의 성능과 연결성, 일상적 사용성을 모두 갖춘 것이 특징으로, 700마력을 상회하는 최고출력과 2초 대의 가속 성능, 첨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관련 신기술을 집약시켰다.

[사진] 포르쉐, 타이칸


외관 디자인은 전면 윤곽이 뚜렷한 윙, 경사진 스포티 루프 라인 등으로 강조된 모습이다. 짧아진 리어 C필러, 명확한 숄더 라인과 함께 날렵하게 강조된 후면 디자인은 전형적인 포르쉐 디자인을 드러낸다. 항력계수는 0.22Cd를 갖춰 에너지 소비량 절감과 주행거리 향상에 기여했다는 설명이다.

인테리어 디자인도 포르쉐의 새로운 방향성을 예고했다. 특히, 대시보드의 가장 높은 지점에 위치한 독립된 곡선형 계기판은 운전자를 향해 집중되어 있으며, 중앙의 10.9인치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와 옵션 사양의 조수석 디스플레이는 블랙 패널 룩의 통합형 글래스 밴드와 결합되어 있다.

모든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타이칸에 맞춰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되었다. 스위치 및 버튼처럼 클래식한 하드웨어 컨트롤의 수가 전반적으로 크게 줄어든 반면, “헤이 포르쉐(Hey Porsche)”라고 부르면 작동하는 터치 및 음성 제어 등 더욱 지능적이고 직관적인 기능이 탑재된다.

[사진] 포르쉐 타이칸 (출처 포르쉐)


포르쉐는 타이칸을 통해 처음으로 가죽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인테리어를 선보였다. 재활용 재료로 만든 인테리어는 전기 스포츠카의 지속 가능 콘셉트를 강조한다는 게 포르쉐 측의 설명.

라인업은 타이칸 터보, 타이칸 터보 S 등 두 종류로 구성된다. 특히, 타이칸의 플래그십 모델인 터보 S는 최고출력 761마력,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의 가속 시간은 2.8초를 지녔는데, 이는 제원상 가장 강력한 포르쉐에 속한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엔트리 라인업인 타이칸 터보는 최고출력 680마력과 3.2초의 주파 시간을 지녔으며, 주행 가능 거리는 WLTP 기준 터보 S가 412km, 터보가 450km를 지녔다. 두 모델 모두 사륜구동 시스템을 갖췄으며, 최고속도는 각각 260km/h에서 제한된다.

[사진] 포르쉐, 타이칸


타이칸은 800V 전압 시스템을 적용한 점도 특징이다. 이는 양산형 전기차로선 최초의 사례로, 급속 충전 네트워크를 활용, 단 5분만의 충전으로 최대 100km까지 주행할 수 있다.

퍼포먼스 배터리 플러스 (Performance Battery Plus) 리튬 이온 배터리의 용량은 최대 93.4kWh 이며, 가정에서는 최대 11 kW 교류 (AC)로 편안하게 차량 충전이 가능하다.

에너지 효율성도 극대화시켰다. 2개의 전기모터와 에너지 회수 시스템을 갖춘 타이칸은 최대 265kW까지 에너지를 회수시킬 수 있는데, 이 탓에 일상 생활 속 제동의 90%는 실제 브레이크 없이 회생 제동 시스템만으로 가능하다.


[사진] 포르쉐 타이칸 (출처 포르쉐)


이 날 베를린에서 열린 월드 프리미어 행사에 참석한 포르쉐 AG 이사회 회장 올리버 블루메는 “타이칸은 70년 이상 전 세계를 매료시켜온 포르쉐 브랜드의 성공적인 유산을 미래와 연결시키는 매우 중요한 제품”라며, “오늘은 포르쉐가 새로운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역사적인 날이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포르쉐는 타이칸 기반의 첫 파생 모델인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를 내년 말 라인업에 추가할 계획이며, 국내 시장의 출시 일정 및 가격 정보는 구체적으로 결정된 바가 없다는 입장이다.

hjpark@dailyca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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