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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한 라이벌, 벤츠 GLE vs. BMW X5..과연 소비자 선택은?

영원한 라이벌, 벤츠 GLE vs. BMW X5..과연 소비자 선택은?Mercedes-Benz
2019-09-09 14:46   읽음 6,254
[사진] 메르세데스-벤츠 GLE


[데일리카 박홍준 기자] 벤츠와 BMW가 SUV 시장에서 새로운 경쟁 구도를 형성한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지난 3일 신형 GLE를 국내 시장에 공식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이에 따라 전통적인 경쟁자로 꼽히는 BMW X5와의 직접 경쟁도 불가피한 것으로 비춰진다.

GLE는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하는 등, 보다 새로워진 구성을 선보였지만, 주행 보조 시스템, 엔진 라인업 등을 미뤄볼 때, 가격 경쟁력 측면에선 BMW X5에 비해 다소 뒤쳐진다는 평가다.

[사진] BMW, 2018 신형 X5


■ ‘크기’는 엇비슷..사양 구성은 BMW가 앞서

두 모델의 차체 사이즈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지만, 수치상에선 벤츠 GLE가 앞섰다. GLE의 전장은 4930mm, 반면 X5는 4922mm의 전장을 지녀 GLE가 X5 대비 8mm 짧은 수준이다.

전폭은 GLE가 2020mm, X5는 2004mm로 16mm의 격차를 보였으며, 전고는 각각 1770mm, 1745mm를 기록해 X5가 25mm 낮았다. 실내 공간에 직결되는 휠베이스 또한 GLE가 2995mm, X5가 2975mm를 지녀 20mm의 격차를 나타냈다.

[사진] 메르세데스-벤츠, 2019년형 GLE


사양 구성에선 BMW가 일부 앞선 결과를 나타냈다. GLE의 전 라인업에 에어매틱 서스펜션이 적용되는 것과 달리, X5는 상위 트림에만 에어 서스펜션이 적용된 반면, BMW는 반 자율주행을 구현하는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을 전 트림에 기본 적용했다. 관련 사양을 선택할 수 없는 GLE와는 결정적 차이다.

BMW는 이 외에도 리버스 어시스턴트 기능을 포함한 파킹 어시스트, 차선 변경 알림, 헤드업 디스플레이 등 주행 편의 사양에서 비교 우위를 기록했다.

여기에 통풍 기능이 포함된 컴포트 시트, 파노라마 글래스 루프 등도 X5에서만 선택할 수 있다. 선루프와 통풍시트의 경우, 국내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사양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GLE의 제품 구성은 X5에 다소 뒤쳐진다는 평가다.

[사진] BMW, 2018 신형 X5


■ 2.0 디젤 vs. 3.0 디젤

GLE는 디젤 엔진이 적용된 GLE 300d 4MATIC, 가솔린 엔진이 적용된 GLC 450 4MATIC 등 두 종류로 구성됐으며, X5는 xDrive30d x라인, xDrive30d M 스포츠패키지, M50d 등 세 종류의 디젤 라인업으로 구성됐다.

디젤 라인업에선 4기통 모델만이 선보여진 GLE와 달리 X5는 3.0리터 6기통 모델이 국내 시장에 판매되고 있다. GLE 300d의 최고출력은 245마력, 최대토크는 51.0kg.m이며, X5 30d는 265마력, 63.2kg.m의 출력을 지닌다.

[사진] BMW, 2018 신형 X5


디젤 엔트리 트림을 기준으로 할 때, X5가 GLE 대비 출력은 20마력, 토크는 12.2kg.m 높은 셈이다. 변속기는 GLE가 9단, X5가 8단으로 구성되며, 두 모델 모두 사륜구동 시스템이 기본 적용됐다. 복합연비는 GLE가 10.6 ㎞/ℓ, X5가 10.0 ㎞/ℓ로 동일한 수준이다.

■ 가격에선 GLE가 우위지만...

GLE의 엔트리 트림은 GLE 300d 4MATIC의 가격은 9030만원, X5의 엔트리 트림은 X5 xDrive30d x라인의 가격은 9790만원으로, X5가 GLE 대비 760만원 높게 책정됐다.


[사진] 메르세데스-벤츠, 2019년형 GLE


다만, 엔트리 모델 만을 놓고 비교했을 때, GLE에선 선택할 수 없는 파노라믹 글래스 루프, 통풍 기능이 포함된 컴포트 시트, 반 자율주행을 지원하는 주행 보조 시스템 등이 포함됐다는 점은 X5의 강점으로 꼽힌다.

2.0리터 엔진이 탑재된 GLE가 3.0리터 엔진이 적용된 X5 대비 세금 측면에서는 보다 유리할 수 있지만, 대형 SUV에 속하는 라인업인데다, 보다 높은 출력을 발휘한다는 점은 X5의 강점으로 꼽힐 수 있다는 평가다.

GLE 가솔린 모델의 가격 경쟁력 또한 다소 뒤쳐진다는 평가다. GLE 450 4MATIC의 가격은 1억1050만원. 최근 출시된 X7 가솔린 모델의 가격이 1억2000만원 선을 형성한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X5에 가솔린 라인업이 부재하다는 단점은 충분히 상쇄될 수 있을 것으로 짐작된다.

hjpark@dailyca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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