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가 다른; 자동차 뉴스 채널
국제/해외
목록

기사공유

현대차·아우디 vs. BMW·토요타..수소차 개발 경쟁

현대차·아우디 vs. BMW·토요타..수소차 개발 경쟁BMW
2019-09-10 17:45   읽음 1,281
[사진] BMW i Hydrogen NEXT


[데일리카 임상현 기자] BMW 그룹과 토요타가 수소연료전지 개발을 위해 파트너십 관계를 더욱 확대한다는 소식이다. 배출가스 없는 이동수단을 만들기 위해 두 회사의 관계가 돈독해짐에 따라 수소연료전지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현대차의 대응에 관심이 모아진다.

10일(현지시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리고 있는 2019 프랑크푸르트모터쇼에서 BMW는 수소연료 전지 콘셉트카 BMW i 하이드로젠 넥스트를 공개할 계획이다. BMW i 하이드로젠 넥스트는 전기차 라인업에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을 추가하여 배출가스 없는 미래 이동성에 대한 BMW의 비전을 보여주는 위한 모델이다.

특히 BMW i 하이드로젠 넥스트는 X5 기반의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구동 시스템을 탑재한 모델로 배기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진정한 친환경 모델이라는 점에서 수소연료전지의 기술 진척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는 평가다.

수소연료전지 전기차(FCEV)는 기존의 내연기관 차량과 비슷한 운용 방식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이동성을 실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수소 보충은 단 4분이면 충분하며 주행가능 거리가 길고 진동이나 소음이 없어 승차감 또한 뛰어나다는 점도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이끌기에 매력적인 요소다. 또, 날씨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아 여름과 겨울에도 안전한 장거리 운행이 가능하다.

BMW는 지난 1970년대부터 친환경 차량 개발을 위한 ‘BMW 클린에너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수많은 연구 개발을 바탕으로 수소기술 개발에 세계적으로 앞장서 나가고 있다. 그러나 중장기 프로젝트를 진행하기에는 글로벌 파트너십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지난 2013년부터는 토요타 자동차와 협력 관계를 구축해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적용한 구동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또, 지난 2016년에는 토요타 자동차와 제품 개발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했으며, 이후 차세대 연료전지 구동 시스템 및 수소연료전지 차량을 위한 확장 가능한 모듈형 부품을 개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해오고 있다.

지난 2017년 1월에는 BMW 그룹과 토요타 자동차가 11개의 완성차 업체 및 에너지 기업과 함께 ‘수소 위원회’라는 국제 협의체를 발족하기도 했다. 수소연료의 상용화를 목표로 하는 수소 위원회에는 2019년 6월 기준 60개의 회사가 참여 중이다.


BMW는 향후 토요타와의 협력을 통해 앞으로도 배출가스 없는 이동성을 실현하기 위한 연료전지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으로 알려져 수소연료를 활용한 친환경차 개발에 한발 앞선다는 평가를 받는 현대차가 긴장을 늦출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넥쏘 수소전기차 개발로 수소연료전지 분야에 대한 상당한 기술력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진다. 여기에 국회와 정부가 힘을 합쳐 수소 사회를 향한 환경 조성에 힘쓴다는 계획을 밝혀, 수소연료 전지 분야에 대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현대차는 이날 국회 수소충전소 준공식에서 “지속적으로 국회와 정부, 서울시와의 업무 협력을 통해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 및 충전 인프라 확충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며, “넥쏘 보급을 통해 서울시의 미세먼지 문제 등 대기 환경문제 해결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shlim@dailycar.co.kr
클래스가 다른; 자동차 뉴스 채널 데일리카 http://www.dailycar.co.kr
본 기사를 이용하실 때는 출처를 밝히셔야 하며 기사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랜드로버, 신형 디펜더 데뷔..첨단 신기술 집약
  • 현대차 그랜저, 월 1만대씩 팔리더니 ‘반토막’으로 뚝..왜?
  • 보수적인 일본차도 성과연봉제 확대..자동차업계 관행 바뀔까?
  • 포르쉐, 전기 스포츠카 타이칸 생산..제로백 2.8초 ‘눈길’
  • 기아차, 인피니티 디자인 총괄 ‘카림 하비브’영입..향후 전망은?
  • 페라리, 488 후속 ‘F8 스파이더’ 공개..달라진 점은?
  • 벤츠, 700km 주행거리 비전 EQS 콘셉트카 공개..미래차란?
  • [TV 데일리카] 현대차 쏘나타 하이브리드...제로백 테스트 해보니...
COPYRIGHT ⓒ 데일리카 WWW.DAILYCAR.CO.KR   ALL RIGHTS RESERVED.
83 배너
77 배너
75 배너
24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