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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자율주행 핵심센서 ‘라이다’ 상용화 계획

현대모비스, 자율주행 핵심센서 ‘라이다’ 상용화 계획Hyundai Mobis
2019-10-23 12:00 578
[사진] 현대모비스 (오픈 이노베이션)

[데일리카 하영선 기자] 현대모비스가 2년 뒤부터 자율주행 핵심센서인 ‘라이다’를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레벨3 자율주행시스템 양산과 레벨 4,5 단계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위해 미국의 벨로다인(Velodyne)에 5000만 달러(한화 약 600억원)를 전략적으로 투자한다고 23일 밝혔다.

현대모비스와 벨로다인은 향후 자율주행시스템의 핵심 센서인 라이다 시스템에 대한 협력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현대모비스는 특히 오는 2021년에는 레벨3 자율주행용 라이다 시스템을 양산해 우리나라를 비롯해 아시아 시장에 우선 적용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향후 북미와 유럽시장에도 진출한다.

라이다는 카메라, 레이더와 함께 자율주행에 필요한 핵심 센서다. 차량 운전의 주도권이 사람에서 시스템으로 넘어가는 레벨3 이상의 자율주행기술에서는 가장 중요한 센서다. 그런만큼 글로벌 자율주행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라이다 기술 확보가 필수적이라는 설명이다.


지난해 단거리 레이더 독자 개발에 성공한 현대모비스는 내년까지 딥러닝 기반의 카메라와 고성능 레이더 기술도 단계적으로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벨로다인과의 협력을 통해 라이다 양산 기술 역량까지 갖추게 되면, 운전자 개입이 필요 없는 레벨3 자율주행시스템 핵심 센서기술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레벨4~5 단계의 자율주행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의 기술을 보유한 미국의 앱티브社와 JV를 설립하는 형태의 공동 개발연합에 현대기아차와 함께 참여한 바 있다. 현대모비스는 4764억 원을 출자해 이 합작법인의 지분 10%을 확보했다.

현대모비스는 레벨3 단계의 업계 최고 라이다 업체인 밸로다인과의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레벨4~5 단계의 세계적 자율주행 기술력을 보유한 앱티브와의 공동연합에도 참여하게 됨에 따라, 단기에서 중장기에 이르는 자율주행시스템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략을 구체화한 것으로 평가 받는다.


현대모비스 고영석 기획실장(상무)는 “라이다 선도 업체인 벨로다인과 안정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해 글로벌 자율주행 시장에서 양산 가능한 핵심기술 확보를 앞당길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미래차 분야의 기술경쟁력과 사업확대를 위해 다양한 기술 기업들과 전략적 협업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ysha@dailyca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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