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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GV80, 가솔린은 4·6기통..디젤은 직렬 6기통 엔진 적용

제네시스 GV80, 가솔린은 4·6기통..디젤은 직렬 6기통 엔진 적용Genesis
2019-10-25 09:20 14,948
[사진] 제네시스, GV80 콘셉트카

[데일리카 임상현 기자] 내달 출시를 앞둔 제네시스의 첫 SUV GV80에 신규 3종의 엔진이 탑재된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23일 2019 현대·기아 국제 파워트레인 콘퍼런스를 통해 GV80에 탑재될 신규 3종의 엔진을 공개한 바 있다.

스마트스트림 G2.5 터보엔진은 4기통 2.5리터의 배기량으로 최고출력 300마력의 힘을 낸다. 스마트스트림이라는 이름은 기아차가 부분변경 K7을 통해 새롭게 선보인 엔진으로 여기에 터보차저를 추가한 엔진이다.

[사진] 제네시스 GV80 스파이샷 (출처 카스쿱스)

상위 트림인 G3.5 T-GDi 엔진은 V6 3.5리터 배기량으로 최고출력 380마력 수준이다. 기존 G70 3.3 터보모델에 탑재되던 엔진의 배기량을 키운 사양으로 연료 시스템의 전반적인 성능 개선과 냉각기능을 보강했다. 현대차는 여기에 직분사와 간접 분사 방식을 합친 듀얼 퓨얼 인젝션 기술을 더해 출력과 연비를 모두 만족시킬만한 수치를 보여준다는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유일한 디젤엔진인 D3.0 엔진은 직렬 6기통 구조를 갖는다. 그동안 V6 및 가로배치 4기통 디젤엔진만 생산해오던 현대차가 야심차게 개발한 신형 엔진으로 고급 SUV 시장을 공략하려는 GV80을 위해 새롭게 개발된 사양이다.

3.0리터 배기량을 가진 새로운 디젤엔진은 최고출력 274마력, 최대토크 약 60kgf.m이 힘을 발휘한다. 최신 배출가스 규제를 만족하기 위해 배기가스 재순환장치인 EGR과 SCR 등이 포함되며, 배기가스 최적화 기술을 통해 연비와 유해물질 감소 목표를 동시에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사진] 제네시스 GV80 스파이샷 (출처 카스쿱스)

변속기는 신형 8단 듀얼클러치가 탑재된다. 습식 방식의 새로운 듀얼 클러치 변속기는 첨단 제어 시스템을 통해 효율성과 변속 속도를 대폭 향상시켰다는 설명이다.

이밖에 GV80은 전장 4945mm, 전폭 1975mm, 전고 1715mm의 크기를 갖춘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가 프리미엄 SUV 시장의 경쟁자로 지목하는 BMW X5와 벤츠 GLE와 유사한 크기로 유럽 시장 진출을 앞둔 제네시스의 중심모델로 자리잡을 가능성도 높게 점쳐진다.

한편, 제네시스는 내달 GV80 출시 이후 두 번째 SUV인 GV70의 출시도 오는 2021년 앞두고 있다. GV80보다 한 치수 작은 크기의 GV70은 쿠페형 SUV와도 유사한 날렵한 지붕라인이 특징으로 BMW X3, 아우디 Q5, 벤츠 GLC 등과 경쟁을 펼칠 예정이다.


[사진] 제네시스 GV80 스파이샷 (출처 카스쿱스)

shlim@dailyca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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