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해외
목록

기사공유

중국 자동차 시장 침체라는데...獨3사 “무슨 소리?”

URL 복사

중국 자동차 시장 침체라는데...獨3사 “무슨 소리?”BMW
2019-10-30 11:44 1,635
둥펑소콘, 펜곤(Fengon) ix5

[데일리카 박경수 기자] 중국 자동차 판매시장 침체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하지만 독일 고급 자동차 브랜드 3사는 오히려 판매량이 증가하는 추세다.

31일 중국승용차연석회의에 따르면, 지난달 중국 자동차 판매대수는 15개월 연속 감소했다. 중국 9월 자동차판매량은 전년비 6.5% 감소한 178만1000대다.

폭스바겐 중국 전략형 세단 ′라비다′

이로써 중국 자동차 시장의 올해 누적 판매대수(1478만2000대)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8.6% 쪼그라들었다.

한국 현대차와 중국 베이징차의 합작사 베이징현대차도 마찬가지다. 지난 9월 중국 현지 시장 자동차 판매대수는 전년 대비 4.7% 감소한 6만27대를 기록했다.

SF Motors 미국 인디아나 공장, 중국 충칭 공장

매년 9월은 중국 자동차 시장이 전통적인 성수기다. 차량 판매가 증가하는 시기에 접어들었는데도 오히려 판매량이 감소한 것이다.


자동차전문매체 오토모티브포어사이트는 "매년 9월 차량 판매대수는 성수기인 가을철에 접어들면서 4분기 전체 판매량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수치"라며 "9월 판매량 급감은 연말까지 중국에서 자동차 판매가 더 감소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암시한다"고 분석했다.

폴스타, 중국 생산 센터

이처럼 중국 자동차 시장이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독일 고급차는 분위기가 다르다. 이들은 여전히 중국에서 양호한 판매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중국 전체 시장 위축에도 불구하고 중국에서 1∼9월 고급차 판매량은 11% 증가했다. 특히 독일 메르세데스-벤츠는 같은 기간 중국에서 자동차 판매량이 무려 20.5%나 증가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BMW, 아우디와 함께 중국 고급차 시장 점유율 70% 가량을 장악하고 있다.

중국 대기오염

이밖에도 중국 시장에서 차량을 판매하는 또 다른 독일 메이커인 폭스바겐도 9월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한 19만2800만대를 기록했다.

중국 현지 브랜드 승용차 판매량(590만3000대)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8.5% 감소하는 동안, 독일 4개 자동차 브랜드가 모두 판매량이 증가한 것이다.


폭스바겐 중국형 SUV 타루(Tharu)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비록 중국 자동차 시장이 축소되는 분위기라고 하지만, 중국 전체 승용차 판매량 중 고급차 비율은 여전히 10% 가량에 불과하다"며 "자동차 선진국 대비 고급차 비율이 낮기 때문에 당분간 중국 고급차 시장은 성장할 수밖에 없다"고 예상했다.

kspark@dailycar.co.kr
클래스가 다른; 자동차 뉴스 채널 데일리카 http://www.dailycar.co.kr
본 기사를 이용하실 때는 출처를 밝히셔야 하며 기사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관련기사]
배너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