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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월드랠리팀, 토요타·시트로엥 제치고 WRC 종합 우승..‘쾌거’

현대차 월드랠리팀, 토요타·시트로엥 제치고 WRC 종합 우승..‘쾌거’Hyundai
2019-11-13 13:39 385
[사진] 현대차 i20, (월드랠리팀 WRC 종합 우승)

[데일리카 하영선 기자] 현대차가 세계 정상급 레이싱 대회인 WTC에서 종합우승을 차지하는 쾌거를 올렸다.

​F1(포뮬러원)과 쌍벽을 이루는 세계적인 모터스포츠 대회인 2019 월드 랠리 챔피언십(World Rally Championship)에서 한국팀이 종합 챔피언을 차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3일 현대자동차에 따르면, 현대차 월드랠리팀은 2019 WRC에서 참가 6년 만에 제조사 부문 종합 우승을 차지했다.

WRC는 서킷을 달리는 일반 자동차 경기와는 달리 포장과 비포장 도로를 가리지 않고 일반 도로에서 경기가 펼쳐진다.

14~17일 호주에서 올해 마지막 14번째 경기가 열릴 예정이었으나 호주 동부지역에서 발생한 대규모 산불로 취소되면서 18점의 적지 않은 차이로 선두를 유지하던 현대차 월드랠리팀의 종합 우승이 자동 확정됐다.

제조사 순위는 한 해 열리는 경기의 성적에 따른 누적 점수로 가려지는데, 현대 월드랠리팀은 13번째 경기까지 380점을 기록해 2위 토요타팀의 362점 보다 18점이 앞선 상황이었다.

현대 월드랠리팀 소속 티에리 누빌(Thierry Neuville) 선수는 올해 3승을 거두며 4년 연속 드라이버 부문 준우승을 차지했다.

드라이버 부문 종합 우승은 토요타팀이 가져갔지만 현대 월드랠리팀의 안드레아스 미켈슨(Andreas Mikkelsen), 다니 소르도(Dani Sordo), 세바스티안 로엡(Sébastien Loeb)이 ‘i20 Coupe WRC’ 경주차의 탄탄한 성능에 힘입어 고르게 점수를 보태 제조사 부문 종합 우승을 일궈냈다.

출전 선수 중 누적 점수가 가장 높은 선수가 차지하는 드라이버 종합 우승과는 달리 제조사 종합 우승은 매 경기 팀에서 상위 2명의 점수를 누적 합산해 결정하기 때문에 선수의 실력뿐 아니라 출전하는 랠리카의 성능과 내구성이 동시에 뒷받침돼야 달성 가능하다.

[사진] 현대차 월드랠리팀 WRC 종합 우승

이에 따라 현대차는 지난해 서킷용 경주차 ‘i30 N TCR’이 거둔 WTCR(월드 투어링카 컵·World Touring Car Cup) 팀과 드라이버 부문 종합 우승에 이어 비포장 노면으로 대표되는 랠리 대회마저 종합 우승을 차지하는 대기록을 세웠다.

이는 세계 굴지의 자동차 제조사들간의 경쟁을 통해 차지한 값진 우승으로 현대자동차의 기술력이 세계적인 수준에 올랐음을 입증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현대차 월드랠리팀 소속 선수들은 올해 성능을 한층 보강한 i20 Coupe WRC 랠리카의 주행성능을 바탕으로 대회 초반부터 안정적인 주행을 이어왔다.

4차전 프랑스 랠리와 5차전 아르헨티나 랠리에서 연속 우승을 바탕으로 제조사 부문 선두에 올랐으며 8차전 이탈리아 랠리, 13차전 스페인 랠리에서도 우승컵을 거머져 제조사 최초 종합 우승을 기록했다.

현대차 월드랠리팀은 올해 4차례 우승을 포함해 모두 13차례 시상대에 오르며 역대 최고 성적표를 받아 모터스포츠 분야에 강력한 인상을 남겼다.


현대차는 2014년 WRC에 재도전한 첫해 4위로 쉽지 않은 출발을 했으나, 이듬해 2015년 3위를 기록한 후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간 제조사 부문 준우승을 차지한 바 있다.

오는 2020년에는 올해 드라이버 부문 종합 우승을 차지한 오트 타낙 선수가 현대차 월드랠리팀으로의 이적이 결정되어 있는 만큼 2019년에 이어 제조사 부문 종합 우승 달성과 동시에 드라이버 부문 종합 우승 달성까지도 기대된다.

현대차 상품본부장 토마스 쉬미에라(Thomas Schemera) 부사장은 “현대차가 우승 경력이 많은 강력한 브랜드들과 경쟁해 WRC 진출 역사상 처음으로 제조사 우승 타이틀을 거머쥐어 기쁘다”며 “모터스포츠를 통해 발굴된 고성능 기술들은 양산차 기술력을 높이는데도 큰 영향을 주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적극적인 모터스포츠 활동을 통해 얻은 기술로 고객들에게 운전 즐거움 주는 차를 선사할 예정”이라고 했다.

■ 현대차의 WRC 도전기

[사진] 현대차 월드랠리팀 WRC 종합 우승

현대차는 1996년 영국의 레이싱 전문 회사 MSD(Motor Sports Development)와 손잡고 WRC의 2부 리그인 F2 클래스에 첫 도전을 준비했다.

당시 티뷰론을 랠리카로 제작해 97년 WRC 뉴질랜드 랠리에 시범 출전했다. 이어 98년부터 본격적으로 WRC F2 클래스에 참여했으나 시즌 성적 5위에 그쳤다.

그러나 99년에는 F2 클래스에서 14라운드 중 5차례 우승을 거두며 시즌 준우승을 차지하게 되고, 이를 계기로 WRC 최고 클래스인 A8 클래스에 도전을 결정했다.


WRC 최고 클래스 출전을 위해 베르나(현지 모델명 엑센트)로 경주차를 만들고 99년 11월 창원에서 개최된 F-3(Formula 3) 대회에서 첫 선을 보이며 시범 주행을 실시했다.

2000년 WRC 최고 클래스에 참가했으나 미쓰비시, 스바루, 포드, 푸조, 시트로엥 등 모터스포츠에 오랫동안 투자해온 제조사와의 경쟁은 쉽지 않았다.

게다가 경주차 제작은 외부 전문업체가 전담해 연구소와의 협업이나 양산차로의 기술 이전 등이 제대로 되지 않아 아쉬움이 많았다. 이 같은 이유들로 2003년까지 한 번도 시상대에 오르지 못한 채 WRC에서 철수하게 됐다.

■ WRC 재도전

현대차가 WRC에 재도전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세계 최정상급 대회에 출전하며 얻게 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노하우를 쌓고, 이를 양산차 개발에 적용하기 위함이었다.

WRC에서 한 차례 고배를 마신 현대차는 독자 기술을 바탕으로 재도전을 준비했고, 2012년 파리모터쇼에서 i20 공개와 함께 WRC 복귀를 발표했다.

[사진] 현대차 i20, (월드랠리팀 WRC 종합 우승)

같은해 12월에는 독일 알체나우(Alzenau)에 현대모터스포츠법인을 설립했으며 이어 2013년 제네바 모터쇼를 통해 WRC 경주차를 공개한 후 2014년 WRC 개막전 몬테카를로 랠리에 참가하며 공식적으로 WRC에 복귀했다.


■ 현대자동차 WRC 역대 성적

• 14년 : 우승 1회, 포디움 4회

• 15년 : 우승 0회, 포디움 4회

• 16년 : 우승 2회, 포디움 12회

• 17년 : 우승 4회, 포디움 12회

• 18년 : 우승 3회, 포디움 11회

• 19년 : 우승 4회, 포디움 13회

ysha@dailyca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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