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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S90·V90 마일드 하이브리드 공개..15% 연비 개선 ‘눈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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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S90·V90 마일드 하이브리드 공개..15% 연비 개선 ‘눈길’Volvo
2020-02-24 10:55 3,763
볼보 S90 부분변경

[데일리카 임상현 기자] 볼보가 XC90에 이어 세단인 S90과 왜건 V90의 부분변경을 끝마쳤다. 볼보의 성장에 있어 플래그십 역할을 맡고 있는 90클러스터 모델들은 이번 부분변경을 통해 디자인을 다듬고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추가해 효율을 끌어올린 것이 특징이다.

지난 21일(현지시각) 볼보는 S90과 V90의 부분변경 모델을 공개했다. 앞서 공개된 XC90 부분변경과 함께 모든 90 클러스터의 부분변경을 끝마친 볼보는 연료효율에 초점을 맞춘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통해 최대 15% 이상의 연료효율을 보여준다.

볼보 S90 부분변경

XC90때와 마찬가지로 최소한의 디자인 변화를 가져온 S90과 V90은 그릴과 범퍼의 장식을 새롭게 매만지고 크롬 장식을 덧대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살려냈다. 특히 램프 아래쪽으로 안개등과 스플리터 등 범퍼 쪽의 변화가 두드러진다. 램프류는 LED 방식이 후방에도 적용됐다. 덕분에 새로운 그래픽과 애니메이션 효과가 더해졌으며, 기존 대비 시인성도 향상됐다.

실내 역시 기존과 동일한 구성을 갖췄다. 세로형 디스플레이와 디지털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꾸며진 인테리어는 북유럽에서 생산된 우드패널과 꼼꼼한 마감품질을 더해 완성도를 더욱 높였다. 여기에 기존에도 호평받던 Bowers&Wilkins 오디오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향상시켰다. 또, 공기 청정기능을 강화했다. PM 2.5 이상의 미세먼지를 걸러낼 수 있는 특수 필터를 적용해 쾌적한 실내환경을 구현했다.


볼보 V90 크로스컨트리 부분변경

이번 부분변경의 핵심은 파워트레인 변화에 있다. 가솔린과 디젤모델을 분류하던 T와 D 이외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뜻하는 ‘B’ 라인업이 추가됐다. 2리터 배기량의 가솔린과 디젤 모두에 적용되는 해당 시스템은 브레이크 조작 시 작동되는 에너지 회수 기능과 기능이 강화된 ISG 등이 적용됐다.


새롭게 추가된 B 라인업은 B5와 B6로 나눠지며, B5의 경우 가솔린의 250마력, 디젤 236마력의 출력을 나타낸다. 이보다 성능이 강회된 B6의 경우 310마력의 가솔린 버전으로만 출시된다. 볼보에 따르면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이 더해진 S90, V90은 최대 15%의 연료효율이 높아졌으며, 오토스탑 작동 시 부드러운 동작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볼보 V90 부분변경

가장 상위버전인 T8 트림의 경우 S90 T8 Twin Engine에서 S90 Recharge T8으로 이름이 변경됐다. 이는 배터리와 전기모터가 결합된 T8의 하이브리드 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해서다.


볼보는 새롭게 출시된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90클러스터 이외 60과 40클러스터 까지 확장할 계획이며, 오는 하반기 유럽시장을 시작으로 본격 판매에 나설 예정이다.

shlim@dailyca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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