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해외
목록

기사공유

현대차, 고성능 소형 핫해치 i20 N 개발 계획..과연 출시 일정은?

URL 복사

현대차, 고성능 소형 핫해치 i20 N 개발 계획..과연 출시 일정은?Hyundai
2020-03-27 15:00:32
현대차 i20, (월드랠리팀 WRC 종합 우승)

[데일리카 임상현 기자] 현대차가 i30 N으로 시작한 고성능 라인업을 한층 강화한다. 이미 출시된 i30 N과 벨로스터 N을 비롯해 출시가 예정된 코나와 i20까지 해치백과 SUV를 가리지 않는 다양함으로 세계 무대를 공략한다.

지난 2월 유럽형 소형 해치백 i20를 공개한 현대자동차는 일찍이 WRC(월드랠리챔피언십)에서 활약하는 i20를 바탕으로 고성능 N모델의 개발을 진행 중이다.

i20 N 티저

i20 N으로 출시될 현대차의 소형 핫해치는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26.5kgf.m의 1.6리터 4기통 터보엔진을 탑재해 출시 전부터 폭스바겐 폴로 GTI와 포드 피에스타 ST 등과 한판승부를 예고한 상태다.

이미 지난해부터 독일 뉘르부르크링 서킷을 통해 i20 N의 테스트를 진행중인 현대차는 지난달 i20 공개 이후 더욱 적극적으로 테스트 장면을 노출시키며 i20 N의 대한 기대감을 연일 높이고 있다.


i20 N 스파이샷 (출처 AMS)

스파이샷 속 i20 N은 지난달 공개한 i20에 비해 더 낮은 차고와 대형 알루미늄 휠을 장착한 모습이 확인돼 주행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서스펜션의 대대적인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여기에 사이드 스커트와 리어 스포일러가 추가로 장착되어 있는 모습에서 공기역학 성능 개선을 위한 모습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i30 N과 벨로스터 N을 보유 중인 현대차는 지난시즌 WRC 종합우승을 계기로 i20 N에 대한 개발 방향성을 확실히 잡은 것으로 전해진다.


i20 N 스파이샷 (출처 AMS)

고성능 N 부서를 진두지휘하는 알버트 비어만 역시 외신과의 인터뷰를 통해 “폭스바겐 폴로 GTI, 포드 피에스타 ST, 푸조 208, 심지어 토요타까지 고성능 소형차 개발을 진행 중이다”며, “이 시장은 분명 매력적인 시장이 될 것이다”고 전했다.

현대차는 이르면 오는 2021년 i20 N을 공개하고 유럽시장에서 본격 경쟁에 돌입할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유럽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개발된 모델인만큼 국내 시장에 소개될 확률은 사실상 제로에 가깝다.


3세대 i20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가 i30 N을 시작으로 고성능 N라인업을 확장시켜가는 분위기는 바람직하나 여전히 국내 소비자들을 고려하지 않는 판매전략은 앞으로 풀어나가야 할 숙제다”라고 지적했다.

shlim@dailycar.co.kr
클래스가 다른; 자동차 뉴스 채널 데일리카 http://www.dailycar.co.kr
본 기사를 이용하실 때는 출처를 밝히셔야 하며 기사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관련기사]
배너77
배너100
배너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