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기술
목록

기사공유

사실상 ‘레벨3(?)’..고급차 제네시스 신형 G80에 적용된 첨단 기술은?

URL 복사

사실상 ‘레벨3(?)’..고급차 제네시스 신형 G80에 적용된 첨단 기술은?Genesis
2020-03-30 15:46:10
제네시스 G80

[데일리카 하영선 기자] 30일 제네시스 브랜드가 출시한 3세대 신형 The All-new G80에는 차를 타는 순간에서부터 차에서 내릴 때까지 탑승자의 안전을 지원하는 능동형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대거 적용됐다.

일반적으로 자율주행시스템을 레벨 0~5 단계로 구분할 때, 신형 G80은 사실상 레벨3에 속한다는 말도 나온다.

신형 G80에는 최첨단 능동 안전 기반 자율주행 기술과 운전자가 인지하지 못하는 위험한 상황을 스스로 판단하고 차량 스스로 제어한다.

신형 G80에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 II, 운전 스타일 연동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프리액티브 세이프티 시트,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등이 탑재됐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 II (HDA II)는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 주행을 보조할 뿐 아니라 방향지시등 스위치 조작 시 스티어링 휠을 스스로 제어한다.

제네시스 G80

차로 변경을 보조하거나 시속 20km 이하의 정체 상황에서도 근거리로 끼어드는 차량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등 다양한 상황에서 운전자의 안전 주행을 돕는다.

제네시스가 G80에 적용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운전 스타일 연동 기능’을 지원한다. 운전자의 주행 성향을 차가 스스로 학습, 운전자가 직접 운전하는 것과 흡사하게 주행을 보조한다.

고속도로와 자동차 전용도로 주행 시 내비게이션으로부터 진출입로, 곡선로 등 안전 구간의 정보를 받아 해당 구간 통과 시 차량을 자동으로 감속하는 기능인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도 갖췄다.


지능형 전조등(Intelligent Front-lighting System)은 상향등을 켜고 주행 시 선행 차량이나 대향 차량이 나타나면 전방 카메라를 통해 차량을 인지하고 차량이 있는 영역만 선별적으로 상향등을 소등한다. G80 운전자는 전방 시인성을 확보할 수 있으면서도 상대 차량 운전자의 눈부심은 방지해준다.

G80에 적용된 첨단 예방 안전 기술은 도로 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고 위험 상황으로부터 탑승객을 보호한다.

제네시스 G80

신형 G80에는 국내 최초로 프리액티브 세이프티 시트(PSS. Pre-active Safety Seat)가 적용됐다. 전방 충돌이나 급제동, 선회 예상 시 동승석 승객을 안전하게 지키고자 등받이를 앞으로 당겨 자세를 안정적으로 조정해준다.


G80에 적용된 차세대 센서 융합 기술은 전방과 전측방, 후측방 레이더가 함께 작동해 맞은편이나 측면에서 접근하는 차량과 후방에서 차선을 변경하는 차량들로 인한 위험 상황을 미리 감지한다. 충돌이 예상되는 등 필요한 경우 자동으로 스스로 알아서 차가 브레이크를 작동시킨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는 교차로 진입 시 전방이나 좌/우측에서 다가오는 차량과 충돌 위험이 있는 경우 제동을 보조해준다. 고속도로 등에서 추월 중 대향차나 측방 접근차와 충돌 위험 감지 되면 차가 알아서 충돌도 방지한다.

전방의 보행자나 자전거, 차량과 충돌 위험이 있어 운전자가 회피 조향 시, 주행 중 전방에서 보행자, 자전거 등이 차로 가장자리에 들어와 있어 충돌 위험이 감지되는 경우에도 조향을 보조해 충돌을 막아준다.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는 주행 중에 차로를 변경하거나 평행 주차상태에서 출차할 때, 후측방에서 접근하는 차량과 충돌할 위험이 있는 경우 충돌하지 않도록 지원한다.


제네시스 G80

신형 G80에는 이 밖에 운전자 주의 경고(DAW), 전방 주시 경고(FAW), 안전 하차 보조(SEA), 후석 승객 알림(ROA) 등 첨단 승객 모니터링 기술이 적용됐다.

신형 G80는 측면 충돌 시 탑승자들 간의 2차 충돌을 예방하는 앞좌석 센터 사이드 에어백, 충격량에 따라 에어백 전개 압력을 제어해 상해를 줄이는 운전석/동승석 어드밴스드 에어백도 장착됐다. 에어백은 총 10개로 구성됐다.

제네시스 브랜드 최초로 적용된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MCB. Multi-Collision Brake)은 주행 중 충돌 사고로 운전자가 일시적으로 차량을 통제하지 못할 경우에서도 차가 스스로 알아서 차량을 제동해 2차 사고를 예방한다.

제네시스 관계자는 “신형 G80은 최첨단 기술이 적용된 안전 및 편의 사양을 통해 차에 타는 순간부터 차에서 내리는 순간까지 전방위적으로 고객을 지켜준다”고 했다.

ysha@dailycar.co.kr
클래스가 다른; 자동차 뉴스 채널 데일리카 http://www.dailycar.co.kr
본 기사를 이용하실 때는 출처를 밝히셔야 하며 기사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관련기사]
배너100
배너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