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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최초의 중형 전기 버스..현대차 ‘카운티 일렉트릭’의 특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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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최초의 중형 전기 버스..현대차 ‘카운티 일렉트릭’의 특징은?Hyundai Truck & Bus
2020-06-29 11:37:33
카운티 일렉트릭

[데일리카 하영선 기자]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중형 전기버스가 나왔다. 경제성과 친환경성, 안전성, 편의성 등에서 경쟁력을 확보했다는 평가다.

현대자동차는 29일 무공해 친환경 전기 버스인 ‘카운티 일렉트릭(County Electric)’을 출시하고 이날부터 본격 시판에 나섰다.

카운티 일렉트릭은 주로 마을버스나 어린이 통학용 버스로 활용되는 15~33인승 중형 버스에 고효율 고출력의 배터리와 전기 모터를 탑재한 중형 전기버스다.

카운티 일렉트릭은 기존 디젤 모델 대비 뒷바퀴 중심부터 차체 끝까지의 거리인 리어 오버행을 600mm 늘려 7710mm의 전장을 갖춘 초장축 모델로 소개됐다. 용도에 따라 마을버스용과 어린이버스용 두 가지로 운영된다.

카운티 일렉트릭은 기존 장축 모델 대비 늘어난 전장만큼 차량 하부에 추가적으로 리튬-이온 폴리머 고전압 배터리가 탑재됐다. 총 128kWh 용량의 배터리를 적용, 1회 완충 시 15인승 기준으로 최대 주행가능거리는 250km에 달한다.

카운티 일렉트릭은 디젤 버스 대비 상대적으로 연료비 부담을 줄일 수 있다. 128kWh 배터리 완충을 위한 전기 급속충전 비용은 약 2만8000원으로 디젤차의 (약 10만9000원)의 약 1/4에 불과하다.

국내 전기 승용차 표준인 ‘DC콤보 타입1’의 150kW급 급속 방식을 기본으로 적용해 충전 시스템의 신뢰성을 높였고, 128kWh 완충에 약 72분이 소요된다.

가정용 220V 전원 단자나 완속 충전기를 활용하는 완속 충전 방식은 어린이버스에 선택사양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완충하는데 약 17시간이 소요된다.

카운티 일렉트릭

아울러 카운티 일렉트릭에 적용된 150kW급 고출력 모터는 버스가 실제 도심 주행에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속도 범위인 50~80km/h에서의 추월 가속성능을 디젤 모델 대비 30% 이상 높여 우수한 주행성능도 확보했다.

카운티 일렉트릭에는 승객들이 승하차 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전기차에 특화된 첨단 안전 시스템 등 안전사양이 기본으로 적용됐다.


배터리 이상이 감지되는 경우 전류를 스스로 차단할 수 있는 배터리 모니터링 시스템을 비롯해 충전 시 배터리 전압을 확인해 이상 전압이 감지되면 이를 차단하는 과충전 방지 장치, 정비 시 전기 시스템의 전원을 차단하는 세이프티 플러그 등이 탑재됐다.

또 배터리 탑재로 인해 중량이 증가한 만큼 제동 성능을 높일 수 있도록 제동 시스템을 대대적으로 개선하고 주행 안전성을 강화했다고 현대차 측은 전했다.

유압과 공기압을 함께 사용해 제동성능을 높인 유공압 브레이크 시스템, 디스크 로터의 두께를 증대시키고 최첨단 신소재를 적용해 제동성능을 높인 전/후륜 디스크 브레이크, 다양한 주행상황에서도 일정한 제동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전자 제어식 브레이크 시스템 등이 포함됐다.

또 급제동 및 급선회 시에 4개의 바퀴를 각각 개별 제어해 차량의 움직임을 안정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차체 자세 제어 장치를 기본 적용하고, 전복 방지 기능과 언덕길 발진 보조 기능, 바퀴 스핀방지 기능 등을 더해 주행 안전성을 높였다.

여기에 케이블 방식에 공기압 방식을 추가해 정차 시 보다 안정적인 제동력을 유지할 수 있는 신규 파킹 브레이크, 스티어링 휠 뒤쪽에 부착된 패들쉬프트로 회생제동의 강도를 4단계까지 조절해 브레이크 작동 없이 제동력을 조절할 수 있는 보조 제동 시스템도 추가됐다.


카운티 일렉트릭에는 승객들이 승하차 시 이용하는 중문에 초음파 센서와 도어 끼임방지 터치 센서가 적용돼 승객이 타고 내리는 도중에 문이 닫히는 것을 방지하고, 신체 부위가 문에 끼일 경우에는 경보가 울리면서 문이 자동으로 열리게 한다.

카운티 일렉트릭

중문 초음파 센서는 가속 페달과 연동시켜 출입문 부근에서 승객의 움직임이 감지되면 가속 페달을 밟아도 차량이 출발되지 않는다.

버스 승하차를 위해 사람이 접근하는 경우나 버스가 승강장에 진입할 때 엔진음이 발생하지 않아 사람과 충돌할 수 있는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가상엔진 사운드 시스템과 후방 주차보조 시스템이 적용된 것도 눈에 띈다.

어린이버스의 경우에는 비상시 차량의 뒤쪽으로 원활하게 탈출할 수 있는 트윈 스윙 타입 후방 비상문이 적용됐으며, 좌석 등받이 높이를 220mm 늘리고, 시트 배열도 바뀌었다. 복부 압박을 감소시킬 수 있는 안전벨트 방식 도입 등으로 안전성을 높였다.

편의사양도 강화됐다. 엔진 대신 배터리와 전기모터를 탑재함으로써 차량 하부 공간이 확보됨에 따라 기존 디젤 모델에 있던 바닥 돌출부가 사라졌다. 그런만큼 승객의 출입이 쉬워졌고 실내 개방감도 뛰어나다.


운전석 시트에는 열선/통풍 기능을 선택 사양으로 추가해 사계절, 장시간 주행에도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 두 개의 4.2인치 보조 화면과 7인치 주 화면으로 이루어진 컬러 LCD 계기판을 적용해 다양한 차량 정보를 운전자가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또 스티어링휠 내에 각종 기능 버튼이 배치된 일렉트릭 전용 스티어링 휠, 키를 꽂지 않아도 문의 잠금과 잠금해제가 가능하고 시동을 걸 수 있는 버튼 시동 스마트키도 적용됐다.

카운티 차량 최초로 블루링크 서비스를 도입해 블루링크 앱을 활용하는 경우 스마트키 없이도 원격으로 시동을 켜거나 공조장치를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승용차 수준의 편의성을 갖췄다.

현대차 관계자는 “카운티 일렉트릭은 국산 최초의 중형 전기 버스로 높은 효율성과 경제성, 운전자와 탑승객의 편의성까지 크게 강화한 무공해 버스”라며 “점차 수요가 늘고 있는 상용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ysha@dailyca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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