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공유

나란히 주행 테스트 중인 BMW 신형 M3와 M4..디자인 변화는?

URL 복사

나란히 주행 테스트 중인 BMW 신형 M3와 M4..디자인 변화는?BMW
2020-07-24 09:34:02
BMW, M340i 투어링


[데일리카 김용현 기자] 22일(현지시각) BMW의 새로운 고성능 모델 M3와 M4가 위장막을 씌운 채 나란히 시험 주행 중인 모습이 포착됐다.

BMW에 의해 신형 M3와 M4의 출시 시기가 올해 9월로 확정된 이후 두 모델의 프로토타입이 테스트 중에 있는 모습이 종종 발견되곤 했다. 보통 서로 다른 모델은 별개의 주행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번에는 남유럽의 한 도로에서 두 모델이 위장막을 씌운 채 함께 테스트 중인 모습이 포착되어 두 모델을 조금이나마 비교해볼 수 있게 되었다.


늘 그랬듯 신형 M3는 전통적인 4도어의 세단 스타일로, M4는 보다 스타일리시한 2도어 스포츠 쿠페의 모습으로 판매된다. 한때 BMW M3가 세단 혹은 쿠페의 두 가지 버전으로 판매되던 시절도 있었지만, 2014년 BMW M4 쿠페가 도입된 이후로는 두 모델이 각각 4도어와 2도어로서 구분되게 되었다.

BMW M3, M4 (출처:CARBUZZ)

신형 M3는 세단으로서 쿠페보다 2개의 문짝을 더 가지고 있음으로 M4보다 무거운 무게를 가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의외로 M4 쿠페는 M3 세단과 비교해 전장이 약간 더 긴 것으로 추정된다. 이 외에 두 모델은 현세대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테일램프의 차이를 제외하고 디자인이나 파워트레인 및 설계에 있어서 거의 동일할 것이다.


신형 BMW M3와 M4는 모두 BMW의 최신형 CLAR 플랫폼에 탑재될 예정이며 현세대의 모델보다 가볍고 민첩할 것으로 보인다. BMW 4시리즈 컨셉에서 영감을 받은, 논란의 거대한 키드니 그릴은 그릴은 M4뿐만 아니라 신형 M3에도 적용된다.

BMW M3, M4 (출처:CARBUZZ)


M4의 전면 디자인은 신형 4시리즈의 전면 디자인과 일치해 일관성이 있고 설득력이 있지만, M3의 거대한 그릴은 3시리즈의 작은 그릴과 대조되어 조금 어색해 보이기도 한다. 3시리즈의 고성능 버전에 거대한 크기의 그릴이 탑재된다는 사실은 이미 M3가 뉘르부르크링에서 테스트 주행 중 포착되면서 알려졌었다.

더 큰 에어 인테이크와, 넓어진 휠 아치와 풍부해진 펜더 볼륨, 그리고 쿼드 배기 시스템은 신형 M3와 M4가 기본형 모델들과 차별화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자 M3와 M4만의 헤리티지(heritage)라고 할 수 있겠다.

BMW, M4 GTS


신형 BMW M3와 M4의 기본 모델에는 480마력 엔진이 탑재되며 고성능의 컴페티션 모델에는 510마력의 힘을 내뿜는 트윈 터보 3.0L 직렬 6기통 엔진이 탑재된다. M3와 M4의 기본 모델에는 6단 수동변속기와 RWD가 제공되며 트랙 주행을 목표로 하는 컴페티션 모델에는 8단 자동변속기와 AWD가 탑재된다. BMW는 9월 중순 신형 M3와 M4의 공개와 함께 더 자세한 사양을 공개할 예정이다.

yhkim@dailycar.co.kr
[관련기사]
  • 벤츠 SL (사진 AMS)
  • Q5 55 TFSI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