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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전기차 eG80·JW로 승부수..‘안방 시장’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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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전기차 eG80·JW로 승부수..‘안방 시장’ 공략 Genesis
2020-08-28 13:00:53
제네시스 G80


[데일리카 임상현 기자] 제네시스가 2021년 G80 전기차를 내놓는다. ‘eG80’으로 명명된 전기차는 완충 시 500km의 주행거리와 넉넉한 실내공간, 호평받는 디자인을 앞세워 수입차에게 내준 안방을 되찾기 위한 도전에 나선다.

제네시스를 포함한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계획이 점점 선명해지고 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전기차 전용 브랜드인 아이오닉을 출범시킨 현대차그룹은 2021년 G80 기반의 ‘eG80’과 크로스오버 차체의 ‘JW’로 불리는 두 종의 전기차 출시를 계획 중이다.

최근 가벼운 위장막으로 국내외에서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eG80은 400km대에 머무르고 있는 국산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500km까지 늘려 주행거리에 대한 불평을 단숨에 뛰어넘기 위한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제네시스, eG80

국내에서 판매중인 전기 세단 가운데 500km의 주행거리를 확보한 모델은 현재까지 테슬라를 비롯해 어떤 모델도 찾아볼 수 없다. 테슬라 모델 S(487km, Long Range 기준)가 500km에 근접한 주행거리를 인증받은 상태이며, 해외 시장과 SUV까지 범위를 넓히고서야 주행거리 500km 수준의 전기차를 선택할 수 있다.

eG80은 기존 G80의 디자인 요소를 그대로 이어 받는다. 두줄 램프로 대변되는 제네시스의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는 eG80은 엔진 냉각이 필요없는 그릴을 막아 공기저항을 최소화 하면서 배출가스가 없는 전기차 특성을 살려 배기구를 없앤다. 사실상 이 두가지 디자인 특징을 제외한 나머지 디자인은 일반 G80과의 동일하다.

eG80은 여기에 국제 표준 기준 레벨3 주행보조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무선 업데이트(OTA) 기능을 지원해 테슬라를 비롯한 향후 출시될 유럽 제조사들의 전기차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제네시스, eG80

같은 해 함께 소개될 JW 또한 완충 시 500km의 주행거리를 앞세워 eG80과 함께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 도전장을 던진다.

현대차그룹의 첫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활용하는 JW는 차체 바닥에 낮게 깔린 64kWh 용량의 배터리와 800V 급속 충전 시스템, 고효율의 전기모터와 함께 사실상 실패로 끝난 첫 번째 유럽 진출의 설욕을 다짐한다.


국내 시장을 중심으로 판매량 확대를 노리는 eG80과 달리 JW는 유럽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춘 차체를 기반으로 한다. SUV와 해치백, 왜건의 특징을 한데 섞은 JW는 제네시스의 다른 모델과 마찬가지로 두줄 램프 디자인을 앞세운다.

제네시스 JW(사진 AMS)

출시 전부터 테슬라 모델Y, 아우디 Q4 e-트론 등의 경쟁모델이 거론될 정도로 유럽현지 반응도 높은 편이다. 업계에서는 JW의 연간 생산량을 약 2만대 수준으로 보고 있으며, eG80 또한 기존 내연기관의 G80 인기와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결합돼 기대 이상의 판매량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2025년까지 현대차, 기아차, 아이오닉, 제네시스 브랜드를 포함해 총 14종의 신규 전기차 출시, 56만대 이상의 판매량을 기대하고 있다. 또한, GV80과 하반기 출시가 예정된 GV0 등에도 전동화 파워트레인 모델을 투입해 한층 풍성한 라인업을 완성시키겠단 밑그림을 계획 중이다.


이에 발맞춰 정부에서도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 보급을 위한 전국 충전기 확충, 보조금 지급 시한 연장 등 다양한 정책들을 내놓으며, 제조사들의 전기차 개발을 독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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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lim@dailyca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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