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공유

한국타이어, ‘도로위험탐지 솔루션’ 개발 계획..특징은?

URL 복사

한국타이어, ‘도로위험탐지 솔루션’ 개발 계획..특징은?Hankook Tire
2020-09-14 16:45:35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한국테크노돔


[데일리카 하영선 기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SK플래닛과 인공지능, 딥러닝 기술로 노면 상태를 판별해 도로의 위험요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게 해주는 '도로위험탐지 솔루션'의 공동 개발을 위한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도로위험탐지 솔루션'은 주행 중인 차량에서 취득된 노면 주행소음을 인공지능 및 딥러닝 기술로 분석해 노면 상태를 판별한다.


강우·적설·도로살얼음(블랙아이스)·사고발생 등 도로 상 위험요소 발생 상황을 조기에 확인해 제설, 염수분사 등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해 주는 기술이다.


이 시스템이 정확하게 작동하기 위해서는 각 노면 상태별로 주행 중 발생하는 소음 데이터를 최대한 많이 확보해 인공지능이 이를 학습해야 한다.

한국타이어는 이 과정에서 환경별 주행소음 데이터를 SK플래닛에 제공하고, 충남 금산, 핀란드 이발로 등 자체 타이어 성능 시험장을 활용한 데이터 수집을 통해 기술의 정확도를 높이겠다는 복안이다.


‘도로위험탐지 솔루션’은 개발이 완료 되는대로, 국내 도로관제에 시범 적용하는 등 향후 실제 적용 과정을 통해 겨울철 도로교통 안전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ysha@dailycar.co.kr
클래스가 다른; 자동차 뉴스 채널 데일리카 http://www.dailycar.co.kr
본 기사를 이용하실 때는 출처를 밝히셔야 하며 기사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관련기사]
  • EV Z (이브이 제타, 경형 전기차)
  • 기아차, 스팅어 마이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