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임기상 칼럼] 배출가스 색깔만으로도 엔진 진단..디젤차 백색연기의 정체는?Genesis
2020-10-08 04:02:02
그랜저 하이브리드 (가솔린 모델과 동일한 뒷모습)


30년 넘게 자동차 정비현장을 지켜온 정비사도 엔진 없는 자동차는 생각도 못했다고 한다. 그런데 실제로 엔진 없는 자동차가 등장했다.

엔진이 없기 때문에 배출가스도 없다. 배출가스 발생하지 않는 전기자동차, 매연 대신 물을 배출하는 수소연료 자동차, 배출가스 1등급 친환경 자동차의 개발에 이미 제작사들은 미래사업으로 시동 건 상태이다.

자동차 배출가스 일산화탄소는 연료의 탄소성분이 불완전 연소 시 발생하는 투명하고 무취의 독성 가스로 인체가 노출되면 혈액의 산소 운반기능이 저하된다.

높은 농도에 노출되었을 경우 치명적인 해를 입힌다. 이산화탄소(CO₂)는 산소와 반대로 연소를 방해한다. 질소산화물(NOX)은 자동차가 연소실에서 고온고압으로 연소하는 과정에서 발생하게 된다.

K7 프리미어


배기가스 색깔은 엔진의 이상을 알 수 있는 가장 쉬운 증상이다. 머플러에서 백색이나 검은색 배기가스가 배출된다면 엔진에 문제가 있다는 증상이다.

겨울철을 제외한 백연이라고 하는 흰색 배기가스는 오일을 먹는다는 현상으로 일정량 이상 오일이 연소실로 유입되어 연소가 되어도 발생한다. 엔진을 밀봉하는 실이나 헤드 개스킷이 마모되었을 경우도 발생한다.
회색 배기가스는 엔진오일이 실린더 내부로 흘러 들어가 연소한 중증 현상이다. 엔진에 심한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발견 즉시 점검 및 수리를 해야 한다.

반대로 검은색 배기가스는 불완전 연소를 의미하며, 공기 유입이 적절하지 않을 때 발생하므로 연료 소모가 심해질 수 있다. 지속될 경우 연비 저하는 물론 출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정비가 필요하다.

여름에는 뜨거운 배기가스와 뜨거운 공기가 만나 수증기가 될 가능성은 없지만, 겨울에는 차가운 공기와 배기가스가 만나 흔히 아침에 초기시동에는 수증기가 발생한다.

쉐보레, 2021 올 뉴 트레일블레이저


엔진이 열을 받기 전인 냉간 시 또는 추운 겨울철에 배기가스가 백색으로 발생할 때는 응결수나 기온 차로 나타나는 수축 현상으로 정상적이다. 그러나 고속 주행 시에도 백연이 발생하면 연료 계통의 연료 공급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그리고 정상적으로 엔진 온도가 상승해도 지속해서 백연을 뿜는다면 헤드 개스킷 손상, 실린더 헤드 파손, 엔진 블록 균열 문제일 가능성이 크다.

머플러에서 검은 그을림이 묻어 나오면 연료 종류와 상관없이 엔진 이상이며 가솔린차는 인젝터 및 점화플러그를 디젤차는 엔진과 매연저감장치인 DPF를 점검해야 한다.

디젤차에서 많이 발생하는 검은 매연(PM 또는 Soot)은 농후한 혼합 가스로 엔진이 연료를 불완전 연소하는 경우이다. 엔진의 고장이며 에어필터, 인테이크 센서, 연료분사 장치 고장이 주원인이다.

르노삼성, 전기차 SM3 Z.E.


만약 LPG는 비교적 검은 그을음 발생이 적기 때문에 엔진에 심각한 손상이 의심으로 즉시 점검을 받아야 한다. 자동차 머플러에서 물이 고이거나 떨어지는 현상은 일반적인 현상이며, 과하지 않다면 연료가 완전히 연소하였고, 연비가 좋다는 의미로도 볼 수 있다.

노후 경유차의 DPF 부착 후 자주 백연이 발생하면 온도 센서나 이그나이터 부품 점검과 즉시 A/S를 받는다. DPF 친환경 관리를 위해 오일이 감소하는 소모율을 운전자가 수시로 점검하는 것은 필수다.

고가나 수입부품보다는 제작사가 추천하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디젤차 소비자들이 DPF의 성능을 꾸준히 유지하기 위해서는 주기적 관리가 필요하다.

주행거리가 늘어날수록 DPF에 쌓이는 카본은 점점 늘어나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하다. 노후 경유차는 1년에 한 번, 10만km 이전에 DPF을 클리닝을 추천한다.

코란도


정체 도로를 반복하기보다는 2주에 한 번 30분 정도만 정속주행을 해도 카본 등 유해물질을 태우는 재생기능을 활용해서 배출가스를 줄이는 친환경 관리를 할 수 있다.


임기상 자동차시민연합 대표 cargo@gmail.com
[관련기사]
  • 현대차 H350 (2014 파리모터쇼)
    현대차 H350 (2014 파리모터쇼)
  • 정몽구 회장
    정몽구 회장

2020 오토디자인어워드
12. 10~13, KINTEX, 오토살롱위크
10. 21~23, COEX, 인터배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