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이노뱃에서 생산하는 세계 최초의 지능형 배터리..특징은?Inobat
2020-10-13 08:49:54
이노뱃 배터리


[데일리카 김대일 기자] 세계 최초의 지능형 전기 자동차 전용 배터리가 유럽 전기차 배터리 생산업체 이노뱃(Inobat)에서 출시됐다.

10일(현지시각) 유럽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업체인 이노뱃이 전기차 전용 지능형 배터리를 생산했다고 발표했다.


지능형 배터리는 배터리의 성능과 수명 그리고 안전성 등에 대한 과제를 스스로 해결하면서 관리 및 충전 시스템과의 유기적인 조합을 이루는 차세대 배터리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에 지능형 배터리를 선보인 이노뱃은 배터리 생산에 대한 기술 주도 접근 방식을 통해 빠르고 효율적인 전기차 배터리를 제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밀도를 기존 아시아 지역에서 생산되는 배터리보다 효율을 20% 이상 높게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노뱃 배터리


이노뱃은 애스턴 마틴의 전 CEO이자 닛산의 전 COO인 앤디 팔머(Andy Palmer)가 비상임 부회장으로 합류하면서 주목받았다. 특히 앤디 팔머가 합류하면서 전기화에 대한 발전전략을 제시했고, 회사비전을 설계한 지 몇 일만에 나올 신작이라 시장에서 어떤 평가를 받을 것인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노뱃은 유럽 경제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고자 자동차 시장에서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하겠다는 목표로 설립되었다. 특히 유럽에서 전기 이동성 솔루션의 신속한 구현을 가속화한다는 계획도 포함시켰다.


프랑스와 독일을 중심으로 한 유럽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메이커들은 정부 차원에서 자동차용 배터리 자급화를 위한 공격적인 투자를 하기 시작했었다. 미래 자동차 시장을 뺏기지 않겠다는 강한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유럽 국가들의 이런 의지가 반영된 것이 에어버스 배터리 프로젝트였다. 프랑스와 독일의 30여 개 자동차·에너지 기업들이 지난 2019년 5월 '에어버스 배터리' 프로젝트에 약 40억 유로(약 5조2000억원)을 분담하기로 했다. 프랑스와 독일 정부는 차세대 전기차용 배터리 개발을 위해 50억∼60억 유로(6조5000억∼7조8000억원)를 투자하는 '에어버스 배터리'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노뱃 배터리


이번 이노뱃의 지능형 배터리는 이런 분위기와 크게 다르지 않다. 한-중-일 3개 국가에 집중된 배터리 의존도를 떨쳐내기 위한 전략적 역량 강화 방침 결과로 연결될 수 있다. 한편 유럽 시장에서 국내 배터리 의존도 비중은 LG화학(35.8%)을 비롯해 삼성SDI(13.8%)와 SK이노베이션(6.3%) 등 '배터리 코리아' 톱 3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dykim@dailycar.co.kr
[관련기사]
  • 닛산 큐브
    닛산 큐브
  • 닛산, 새로운 크로스오버 컨셉 티저 (출처 오토에볼루션)
    닛산, 새로운 크로스오버 컨셉 티저 (출처 오토에볼루션)

2020 오토디자인어워드
12. 10~13, KINTEX, 오토살롱위크
10. 21~23, COEX, 인터배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