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기사공유

KTM, 트랙 전용 레이싱카 X-Bow GTX 공개..과격한 디자인 눈길!

URL 복사

KTM, 트랙 전용 레이싱카 X-Bow GTX 공개..과격한 디자인 눈길!
2020-10-14 08:03:33
KTM X-Bow GTX


[데일리카 김용현 기자] 트랙 주행 전용 레이싱카인 X-Bow GTX가 공개됐다.

13일(현지시각) 외신 카버즈(Carbuzz)에 따르면 KTM이 X-Bow보다 더 극단적인 성능의 X-Bow GTX를 공개했다.

오스트리아 브랜드인 KTM은 오토바이를 제조하는 것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지만, 2008년부터 트랙 주행을 위한 경량 스포츠카인 X-Bow를 생산해왔다. X-Bow GTX는 트랙 데이와 프로 레이싱 경주를 목적으로 라이터 엔지니어링(Reiter Engineering)과 협력하여 개발되었다. 일반 X-Bow와 동일하게 탄소 섬유의 모노코크(monocoque) 구조를 근간으로 제작되며 차체 역시 탄소 섬유로 제작되는 것이 특징이다.

KTM X-Bow GTX


이렇듯 광범위한 탄소 섬유의 사용을 통해 무게가 고작 2,310파운드(약 1047kg)밖에 나가지 않는다. 이와 함께 530마력, 479lb-ft의 토크를 생산하도록 개조된 아우디 RS3의 2.5L 5기통 터보 엔진이 탑재되어 X-Bow GTX는 마력당 4.3파운드(약 1.9kg)의 놀라운 중량 대 출력비를 가지고 있다.

KTM은 아우디의 5기통 터보 엔진에서 더 큰 출력을 끌어내기 위해 인젝션 밸브, 웨이스트게이트, 흡기 시스템, 배기 시스템, ECU 소프트웨어 등을 개조했다. 출력은 홀린저 MF(Holinger MF) 사의 시퀀셜 6단 변속기를 통해 전달되며, 내구성 경주를 위해 설계된 6-피스톤 캘리퍼의 고성능 브레이크는 강력한 제동력을 제공한다.

KTM X-Bow GTX

공개된 스펙 상으로 매우 빠른 랩타임이 기대되나 KTM은 아직 세부적인 주행 기록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KTM은 FT3 안전기준을 충족하는 120ℓ의 연료탱크 덕분에 GTX가 트랙 데이와 장거리 경주 모두에서 경쟁자들보다 더 오래 주행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KTM X-Bow GTX

X-Bow GTX의 가장 놀라운 디자인 요소 중 하나는 KTM X-Bow GT4에서 가져온 '제트파이터 캐노피(Jetfighter Canopy)'이다. 단일 피스의 '플렉시글라스(Plexiglass)' 가 장착되었던 캐노피는 이제 앞 유리가 삽입된 카본 프레임으로 대체되었으며 양쪽에 창문이 별개로 개방될 수 있게 수정되었다. 하지만 캐노피는 여전히 승하차 시에 KTM X-Bow GT4와 같은 방식으로 개방된다.

전반적인 차체 디자인은 기존 KTM 레이싱카의 디자인 언어를 유지해 날카롭고 과격한 인상을 준다. 도어가 양쪽으로 열리는 보통의 스포츠카들과 달리 캐노피가 위로 열리도록 설계된 덕에 차체의 측면이 안쪽으로 깊게 들어갈 수 있으며 직선적이고 역동적인 느낌을 전해준다. 특히 앞바퀴 뒷부분에서 캐릭터 라인을 아래위로 감싸는 조형이 인상적인데, 그 안쪽에 존재하는 에어 벤트는 공기의 흐름을 최적화한다.


KTM X-Bow GTX

사이드미러는 2대의 리어뷰 카메라로 교체되고 뒤쪽에는 거대한 크기의 고정 리어 윙이 장착되었다. 안타깝게도, 이러한 수정 때문에 KTM X-Bow GTX는 도로에서 주행 될 수 없다.

내부에는 카본 케블러로 만든 레카로 레이싱 시트가 장착된다. KTM은 X-Bow GTX가 트랙에서 높은 안전 기준을 충족할 수 있도록 GT 법규 기준의 롤케이지와 6점식 레이싱 벨트를 장착했다. 또한 KTM은 차량에 더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기위해 이전 X-Bow GT4에서 사용된 유압 파워 스티어링을 조절식 전동 파워 스티어링으로 대체했다. 트랙션 컨트롤의 경우 8개의 설정값을 미리 조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코너에서 최적의 가속을 보장하고 젖은 트랙에서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다. 반면 ABS는 여러 트랙 조건에 맞게 10개의 설정값을 조정할 수 있으며 언더스티어 또는 오버스티어 사이에서 차량의 균형을 맞출 수 있다.

KTM X-Bow GTX


한편, KTM X-Bow GTX의 가격은 23만 유로(약 3억 1000만 원)에서 시작한다.

  • 106822
  • 106823
  • 106824
  • 106825
  • 106826
  • 106827

yhkim@dailycar.co.kr
[관련기사]

2020 오토디자인어워드 수상 작품
전기차의 새로운 비율과 공간 . New Proportion & Space - EVs
수상작 전시회 : COEX, 2020 InterBattery, 2020. 10. 21 ~ 23 / KINTEX, 2020 Auto Salon Week, 2020. 12. 10 ~ 13
  • M340i xDrive 투어링
  • 메르세데스-벤츠 E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