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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정숙하면서도 탄력적 퍼포먼스 매력 포인트..렉서스 RX 450hLLexus
2020-12-07 08:34:02
RX 450hL


[데일리카 하영선 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보편화 되고 있는 가운데, SUV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다. 차박이나 낚시, 캠핑을 위해 지인이나 가족끼리 떠나는 여행에는 SUV가 제격이기 때문이다.

토요타의 고급 브랜드 렉서스는 RX 350 가솔린과 RX 450h에 이어 6인승 리무진 SUV 버전인 RX 450hL을 통해 이 시장을 공략한다.

RX 350은 전장이 4890mm인데, RX 450hL는 5000mm에 달한다. 무려 110mm가 길어졌다. 3열에는 2명이 탑승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됐다. 캐딜락 XT6를 비롯해 볼보 XC90과도 경쟁이 예고된다.

■ 다이내믹한 디자인 감각

RX 450hL

리무진 버전인 RX 450hL은 RX 고유의 디자인 감각을 유지하면서도 차체 사이즈를 더욱 키워 차별성을 더한다. RX만의 유려하면서도 다이내믹한 이미지는 돋보인다.

전면에서는 가로형태의 L자형 블록메쉬 타입으로 변경된 스핀들그릴은 강한 인상이다. 트리플 LED가 적용된 헤드램프는 화살촉을 연상시키는 정도로 날카로운 모습이다.

측면의 루프 라인은 전형적인 SUV 스타일이면서도 다이내믹한 감각이다. 크롬이 적용된 윈도우 라인은 위와 아래를 단절시켰는데, A필러에서 D필러까지 이어지는 형상이다. 세련미와 속도감을 더한다.


후면은 루프 끝단에 스포일러가 적용돼 공기 역학을 고려했다. LED 리어램프 사이에 두텁게 크롬 가니쉬를 넣은 건 안정적인 형상이다. 리어 범퍼 하단에도 모던한 감각의 크롬 가니쉬를 덧댔다. 디퓨저는 깔끔하고 와이드한 인상이다.

RX 450hL

실내는 소재의 재질감이 고급스럽다. 센터페시아 상단엔 터치 방식의 12.3인치 디스플레이가 적용됐다. 센터페시아에서 센터콘솔로 이어지는 라인은 크롬을 적용한 ‘ㄱ’자 형상으로 처리돼 운전석 공간을 강조한 것도 눈에 띈다.

버튼류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인데, 이는 직관적 조작성을 높이기 위한 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한 때문이다. 다만 버튼류는 디스플레이와 겹치는 부분이 적잖아 개선이 요구된다. 실내 분위기는 고급스럽다.

■ 안락한 승차감, 탄력적인 퍼포먼스

RX 450hL

RX 450hL 이그제큐티브 하이브리드 리무진은 배기량 3456cc의 V6 엔진이 탑재돼 가솔린과 전기를 연료로 사용한다. 시스템 출력은 313마력(6000rpm)을 발휘한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34g/km)에 달한다.

버튼을 눌러 시동을 걸면, 아이들링 상태에서도 시동이 걸렸는지 제대로 알 수 없는 정도로 조용하다. 페달 반응은 풀스로틀이 아니더라도 산뜻하다.


하이브리드 모델인데다, 윈도우는 이중 접합이어서 주행 중 풍절음을 비롯해 엔진룸과 차체 하단에서 유입되는 진동소음(NVH)는 적절히 차단된다. 속도를 살짝 높여도 로드 노이즈는 불만이 없다. 주행 중 실내가 워낙 조용하다보니 오히려 타이어를 통해 들리는 노이즈가 거슬리는 정도다.

시트는 세미버킷 타입으로 천연가죽이 적용됐는데, 직진 주행중에는 푹신푹신하다. 유럽차는 하드한 편이지만, 미국차나 한국차 대비 상대적으로 더 안락한 스타일이다.

RX 450hL

그러면서도 핸들링에서 몸과 차체가 쏠리는 경우에는 단단하게 잡아준다. 상시사륜구동(AWD) 시스템이 적용된 것도 차체의 밸런스를 유지시켜 주는 요소다. RX 450hL에 적용된 AWD는 평소에는 전륜구동 방식이 적용된다. 그러나 미끄러운 노면이나 급회전 등에서는 후륜구동으로 토크가 50:50으로 배분돼 안정적인 주행을 돕는다.

RX 450hL 이그제큐티브에는 e-CVT 무단변속기가 탑재됐다. 듀얼 클러치나 자동변속기 대비 기술력은 한 수 위라는 평가를 받는다. 무단변속기는 그 동안 출발 시 가속감이 느리다는 지적을 받아왔는데, RX 450hL에 적용된 e-CVT 페달 반응에 민첩한 몸놀림을 보여준다. 가속성은 흡족한 수준이다.

고속 주행에서는 탄력적인 감각이 이어진다. 스포츠 모드에서 스티어링 휠에 적용된 패들시프트를 이용하면 스포티한 주행감을 더 할 수 있다. 패들시프트는 손가락으로 조작하기에 편리한 사이즈다.

RX 450hL

RX 450hL 이그제큐티브 리무진은 주행 중 부주의한 운전으로 레인에서 벗어나려는 경우 스스로 차가 알아서 전자적으로 제어되는데, 레인 중앙으로 되돌아오는 제어력은 약한 반응이다.


주행 중 후측방 사각지대에서 추월해오는 차가 있는 경우에는 아웃 사이드 미러 등을 통해서 경고해주거나, 충돌 위험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조건에 맞춰 차가 스스로 서는 시스템이 적용된 건 안전성을 높이는 요소다.

RX 450hL 이그제큐티브 리무진은 6인승이 탑승할 수 있다. 1열과 2열, 그리고 3열은 플로어가 극장식 배열 구조로 설계된 때문에 3열에서도 윈드글래스를 통해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2열은 탑승자가 지날 수 있도록 간격을 띄워놔 MPV 처럼 이동이 편리하다. 그러나 3열 공간은 성인이 타기에는 레그룸이 살짝 비좁다. 크지 않은 짐이나 여행용 가방 등을 실을 수 있는 정도다.

렉서스, RX 450hL

이는 RX 450hL 이그제큐티브가 하이브리드 리무진 버전으로 전장은 5m에 달하나 휠베이스(2790mm)는 RX와 같게 세팅한 때문이기도 하다.

2, 3열을 폴딩하면, 낚시나 캠핑 등에서도 숙박하는 차박에도 불편함이 없다. SUV만의 공간 활용성이 뛰어난데다, 리무진 버전이어서 매력을 더한다.

■ 렉서스 RX 450hL의 시장 경쟁력은...

RX 450hL 이그제큐티브는 렉서스가 한국시장에서는 처음으로 선보인 리무진 SUV에 속한다. 2열은 독립식이어서 주행 중 실내 이동이 자유롭다. 3열을 추가해 6명까지 탑승할 수 있다는 건 매력이다.

렉서스, RX 450hL


RX 450hL은 친환경성이 강조된 하이브리드 모델이라는 점, 정숙하면서도 탄력적인 퍼포먼스를 발휘한다는 점, SUV로서 시장 트렌드를 반영한 공간 활용성이 뛰어나다는 건 경쟁력을 더하는 포인트다. 국내 판매 가격은 9560만원 이다.


ysha@dailyca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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