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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마이크로 LED 적용한 ‘HLED’ 램프 개발 성공..디자인 다변화 예고

Hyundai Mobis
2021-02-22 11:01:02
현대모비스 HLED


[데일리카 임상현 기자] 자동차의 정지등과 후미등을 동시에 구현할 수 있는 리어램프가 국내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됐다. 두께 5.5mm의 필름 형태로 구부린 형태의 디자인이 가능한 ‘HLED’ 램프는 자동차 후면부 디자인 변화에 핵심이 될 전망이다.

22일 현대모비스는 얇은 필름처럼 유연하게 휘어지는 HLED 개발에 세계 최초로 성공했다고 밝혔다. 램프에서 빛을 내는 LED면의 두께를 5.5mm까지 줄여야 가능한 기술로 업계에서는 상당히 어려운 수준으로 알려졌다.


현대모비스는 High Performance(고성능), High Definition(고해상도), Homogeneous(균일성) 의미를 가지고 있는 HLED 램프를 개발하는데 약 2년여의 시간을 투자했으며 현재는 관련 주요 기술에 대한 국내외 특허 출원을 진행 중이다.

HLED는 구부리거나 휘어져 있는 상태에서도 밝고 균일한 정지등 기능을 구현하고 램프의 전면, 측면 등 5가지 방향으로 동시에 빛을 내보낼 수 있다. 이를 통해 후측면 접근 차량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여줄 수 있다.

램프의 광원인 LED를 구부리거나 휠 수 있기 때문에 램프 디자인의 획기적 변화도 예상된다. 이번에 개발된 기술을 활용하면 매우 얇은 선을 겹쳐 세련되고 독특한 램프 형상을 구현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후미등과 정지등에서 생동감 있는 애니메이션 효과도 구현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양산되는 대부분 차량은 후미등과 정지등이 별도로 작동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리어램프 안전법규에 따라 정지등은 후미등보다 훨씬 밝아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대모비스가 새롭게 개발한 HLED는 하나의 LED에서 전기 신호에 의한 빛(광량) 조절만으로 후미등과 정지등을 구현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발열이 적고 에너지 효율이 높은 마이크로 LED 칩을 사용해 전기 신호로 후미등과 정지등의 LED 빛을 한 번에 조절하는 기술을 적용했다.

이 기술을 통해 현대모비스는 리어램프 경량화와 소형화, 에너지 효율 향상을 동시에 달성했다. 또 LED만으로 빛 조절이 되기 때문에 기존 리어램프에서 광량 확보를 위해 필요했던 내부 부품을 모두 없애 기존 대비 부피를 40% 가까이 줄였다.


후미등과 정지등 관련 유럽(ECE)과 미국(SAE)의 램프 법규와 신뢰성 테스트도 통과했다. 현대모비스는 현재 유럽 완성차 업체의 수주를 받아 HLED 양산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램프BU 오흥섭 전무는 “자동차 리어램프는 기능적인 부분과 함께 미적인 부분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준이 매우 높은 부품이다”며,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해 전동화와 자율주행으로 대표되는 미래자동차 맞춤형 램프 기술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현대모비스 HLED


현대모비스는 램프 신기술을 바탕으로 향후 글로벌 완성차 공략에 더욱 속도를 낼 방침이다. 특히 자동차의 인상을 좌우하는 램프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적극 반영해 향후 글로벌 수주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shlim@dailyca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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