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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실구매 가격 3천만원대 전기차 ‘아이오닉 5’ 공개..특징은?

Hyundai
2021-02-23 16:30:02
아이오닉 5


[데일리카 하영선 기자] 현대자동차는 23일(한국시간) 온라인을 통해 ‘아이오닉 5(IONIQ 5)’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모델명 ‘아이오닉 5’는 전기적 힘으로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이온(Ion)과 현대차의 독창성을 뜻하는 유니크(Unique), 차급을 나타내는 숫자 ‘5’가 조합된 것이다.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가 적용된 아이오닉 5는 넓은 실내 공간, 환경 친화적인 소재와 컬러, 주행 성능과 충돌 안전성, 급속 충전 시스템 등이 갖춰져 있다.

여기에 무빙 에너지 시스템 개념의 V2L(Vehicle To Load),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이 적용됐다.

아이오닉 5의 디자인은 1974년 공개된 포니의 현대차 디자인 유산을 재조명, 과거에서 현재와 미래로 연결되는 시간을 초월한 디자인을 구현했다고 현대차 측은 설명했다.

아이오닉 5


아이오닉 5의 가장 핵심적인 디자인 요소는 파라메트릭 픽셀(Parametric Pixel). 최소 단위인 픽셀을 형상화한 아이오닉 5의 차별화된 디자인 요소로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융합해 세대를 관통한다는 의미를 담겨졌다.

파라메트릭 픽셀은 전조등과 후미등, 휠을 비롯해 전기 충전구에도 적용돼 아이오닉 5만의 독창적인 디자인 정체성을 보여준다.

아이오닉 5는 좌우로 길게 위치한 얇은 전조등이 인상적이며, 상단부 전체를 감싸는 클램쉘(Clamshell) 후드를 적용해 면과 면이 만나 선으로 나눠지는 파팅 라인을 최소화함으로써 유려하면서도 하이테크적인 이미지가 더해졌다.

측면은 포니를 연상시키는 실루엣을 바탕으로 직선으로 곧게 뻗은 캐릭터 라인이 강렬함을 더한다. 휠베이스는 동급 최장인 3000mm이며, 20인치 알로이 휠이 적용됐다.

후면은 좌우로 길게 이어진 얇은 후미등을 적용해 전면과 통일성을 강조했으며 미래적인 분위기를 더했다고 현대차 측은 전했다. 디지털 사이드 미러는 일반 미러를 카메라와 모니터로 대체해 사각지대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아이오닉 5


고정 유리가 적용된 루프는 전동 롤블라인드 기능을 추가한 비전루프로 개방감을 더했으며, 태양광 충전으로 주행가능거리를 연간 최대 1500km를 늘려 주는 솔라루프가 적용된다.

아이오닉 5의 실내는 편안한 거주 공간(Living Space)이라는 테마가 반영됐다. 또 미래 모빌리티가 보여줄 실내 공간의 새로운 개념을 제시한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5를 72.6kWh 배터리가 장착된 롱레인지와 58.0kWh 배터리가 탑재된 스탠다드 두 가지 모델로 운영한다.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가능거리는 롱레인지 후륜 구동 모델을 기준으로 410~430km이며, 350kW급 초급속 충전 시 18분 이내에 배터리 용량의 80% 충전된다. 5분 충전으로 최대 100km 주행도 가능하다.

후륜에 기본 탑재되는 모터는 최대 출력 160kW, 최대 토크 350Nm이며 트림에 따라 전륜 모터를 추가해 사륜 구동 방식도 선택할 수 있다.

아이오닉 5


롱레인지 사륜 구동 모델의 경우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h까지 걸리는 시간이 5.2초로 역동적인 주행 성능을 체험할 수 있다.

현대차는 모터와 구동축을 주행상황에 따라 분리하거나 연결할 수 있는 디스커넥터 구동 시스템(DAS, Disconnector Actuator System)을 탑재해 2WD와 4WD 구동 방식을 자유롭게 전환함으로써 불필요한 동력손실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주행을 할 수 있게 했다.

또 E-GMP 적용으로 가장 무거운 배터리가 차량 중앙 하단에 위치하면서 무게 중심이 낮아지고 중앙에 놓이게 되며, 랙 구동형 파워스티어링(R-MDPS)에 후륜 5링크 서스펜션이 적용돼 핸들링과 승차감, 주행 안정성 등을 더했다.

아이오닉 5에는 다양한 충전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는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이 세계 최초로 적용됐다. 차량의 구동용 모터와 인버터를 활용해 충전기에서 공급되는 400V 전압을 차량 시스템에 최적화된 800V로 승압해 안정적인 충전을 가능케한다.

아이오닉 5에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고속도로 주행 보조 2(HDA 2),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안전 하차 보조(SEA),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ISLA) 등의 운전자보조시스템이 대거 적용됐다.

아이오닉 5


한편, 현대차는 오는 25일부터 아이오닉 5의 사전 계약을 실시한다. 판매 가격은 최종 확정되지 않았으나, 트림별 모델에 따라 5000만원 초중반에서 결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및 지차체 보조금을 지원받는 경우 3000만원대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ysha@dailyca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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